2020-10-25 09:56 (일)
제4강 역(易)의 종류(種類)
상태바
제4강 역(易)의 종류(種類)
  • 황복기 기자
  • 승인 2012.03.0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용아 : 광주여대
  평생교육원 강사
 역(易)이란?
글자가 갑골문자시대 초기의 형태를 보면 두 개의 술잔을 기울여 서로 주고받는 모습을 상징하고 있는데, 이는 음양이 서로 주고받으며 순응하고 변화를 도모한다는 뜻으로 썼다는 설이 있다.

이처럼 역(易)이란? 문자의 기원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이든 제나름대로의 각도에서 뜻을 가지고 설명하고 있는데,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易은? 항상 변화한다는 뜻과 영구 불변한다는 뜻을 함께 지닌 문자로서 동정을 포함한 음양의 뜻을 가장 잘 표현한 글자”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變易, 不易, 簡易의 意味란 무엇인가? 앞에서 말한 역(易)자의 기원설 외에도 역을 해석하는 데는 세 가지의 다른 시각과 학설이 있다.

그것은 이세상의 모든 일과 사물을 변화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외에도 이런 두 가지의 상황에 대해 적응한다는 것이다. 즉, 해와 달의 운행에 따라 생기는 낮과 밤이나,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 추위와 더위, 동물과 식물의 생장쇠멸(生長衰滅)등의 자연현상이나, 인간의 생로병사(生老病死)와 부귀빈천(富貴貧賤)의 변화 등, 삼라만상의 모든 현상은 한시도 그대로 있지 않고 변화하는데, 이렇게 잠시라도 정리하지 않고 변하여 바뀌는 것을 변역(變易)이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현상과 인생의 행로에는 일정한 질서와 변하지 않는 법칙이 있는데 이러한 불변의 법칙을 강조하여 불역(不易)이라고 한다.

또한 이와 같은 변역과 불역은 인간이 마음대로 바꾸거나 가꾼 인위적인 현상이 아니라 순수하게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섭리이므로 누구나 쉽게 알고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뜻으로 간이(簡易)라고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역(易)이 우주와 자연의 변화를 나타내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지니고 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變易이 있어 만물이 항상 변화하는 과정을 알 수 있고, 不易이 있어 영원불변하는 도(道)가 있으며, 簡易가 있으므로 쉽게 배우고 적응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易)이란?
수 천년전 문자가 없었던 상고시대(약5천여년전)에 당시 천하를 다스리던 복희씨(伏羲氏)라는 성인이 하수(河水)에 나타난 용마(龍馬)의 등에 있는 55개의 점 즉, 하도(河圖)를 보고 우주만물의 생성이치를 깨달아 음효( )와 양효( )라는 부호로 팔괘(八卦)를 그어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이치를 나타낸 것을 말하고,

역경(易經)이란?
복희씨에 이어 약2천여년 후에 문왕(文王)이 64괘의 차례를 다시 정하고 괘사(卦辭)를 붙인 후, 문왕의 아들인 주공(周公)이 각 괘의 384효 하나 하나에 설명을 붙인 효사(爻辭)를 합하여 주역경문(周易經文)이라 높여서 부를 것이며,

주역(周易)은?
위와 같은 역경을 주(周)나라가 수도를 동쪽으로 옮긴 춘추시대(春秋時代)말기에 공자(孔子)가 선대 성인들의 도(道)를 이어 위편삼절(韋編三絶)하며 보충한 십익(十翼)까지 포함해서 부르는 통칭이다. 공자는 세상에서 도를 펴기 위해 여러 제자들을 이끌고 많은 곳을 돌아 다녔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나중에는 후세를 위한 편찬사업에 힘을 쏟았는데, 이때에 복희씨가 만든 괘와 문왕, 주공이 설명한 역경에 열 가지 형식으로 부연설명을 붙여 알기 쉽게 완성한 것이 주역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역(易이)라하면, 사서삼경(四書三經=대학,중용,논어,맹자,시경,서경,역경)가운데 하나인 역경인 주역을 말한다.

그럼 역학(易學)이란? 주역 등 이와 같은 것을 공부하는 것! 자연의 위치와 우주의 변화를 공부하는 것! 역술(易術)이란? 역학 근거로 (방편으로) 지혜와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다. 다음시간에는 음양에 대하여 한번 설명할려고 한다.  참고서적 『백민의 명리학 개론』

 

황복기 기자 youngsan1908@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