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조국 해임안…與 "전혀 고려 안해" vs 野 "편들 것 편들어야"
상태바
조국 해임안…與 "전혀 고려 안해" vs 野 "편들 것 편들어야"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8.12.0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조 수석 책임질 사안 아냐"
한국 "총체적 관리 부실 물어 경질"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기강 해이 사안을 놓고 조국 민정수석의 책임론 및 교체론이 불거진 가운데, 여당인 민주당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재정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적폐청산과 공직기강 확립은 확고해야 하며 이러한 기조 하에 사법개혁에 있어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에 더욱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도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국 민정수석은 특별 감찰관 비위 의혹과 아무런 연계가 있거나 하지 않다"며 "(감찰반) 개인의 처세 잘못에 따른 논란이며 경중에 따져 봤을 때 조국 수석이 책임질 사안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야당이 경질을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이는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며 선을 그었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이양수 대변인 논평을 통해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심야에 술에 취해 운전하고 경호처 직원이 새벽에 술먹고 시민을 때린 일이 발생한 지 얼마되지도 않았다"며 조직 기강 해이를 문제 삼았다.

이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이 전날 해외 순방 기자단의 '청와대 공직 기강 해이'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정의로운 나라, 국민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짐한다'는 취지의 글을 SNS에 남긴 데 대해서는 "유체이탈형 화법"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 대변인은 "편들 것을 편들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조국 민정수석은 물론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 총체적 관리 부실 책임을 물어 경질하고 청와대 공직 기강을 서둘러 재점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조국(曺國)을 지킬 것인가, 조국(祖國)을 지킬 것인가?'라는 논평을 통해 "인사 참사, 의전 실패, 기강 해이 등 총체적 난국에 빠진 청와대, 그 원흉은 바로 수석비서관 조국"이라며 비난의 화살의 날렸다.

민주당 박광온, 표창원, 안민석 의원 등이 조 수석을 두둔한 데 대해선 "책임지지 않는 책임자와 두둔하는 권력자, 과연 전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 오만하고 안하무인 여당을 그만 보고 싶다"며 조 수석과 여당 의원들을 쌍끌이 비판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