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한국노총, 조직확대 위한 신규노조건설 계획과 시도 보완돼야”
상태바
“한국노총, 조직확대 위한 신규노조건설 계획과 시도 보완돼야”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8.12.01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조직화 사례 분석 및 유형별 행동계획 연구’ 중간보고회 열어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의 조직화 사업이 중소영세기업과 비정규직 등 노동조합이 없는 현장에서 아래로 부터의 요구를 받아들여 새로운 노동조합을 만들어내기 위한 계획과 시도가 보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노총은 11월 30일 서울 여의도 6층 대회의실에서 ‘한국노총 조직화 사례분석 및 조직화 유형별 행동계획 연구’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이 연구는 한국노총이 200만 조직화 실현과 사무총국 및 각급 조직 간부들의 조직 확대 활동 지원을 위한 것으로, 이주환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 박종식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원 전문연구원, 조혁진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원 전문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한국노총의 6개 노동조합의 조직화 사례를 조사해 신규노조건설과 기존노조확대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노동조합 조직화 유형별로 진행 단계에 따른 행동계획을 수립해 제시했다. 특히, 이날 중간 발표에서는 노조 없는 현장의 노동자들이 노조를 건설한 강원도 교육청 노동조합 사례, 상급단체의 전략적 방침에 따라 하향식으로 추진된 공공산업희망노조 사례, 기존조직이 가입대상을 확대한 하얏트 호텔 사례 등이 발표됐다.

이번 연구를 담당한 이주환 연구위원은 “한국노총의 2018년 조직화 사업계획은 법제도 개혁과 조직화 시도를 결합하는 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한국노총의 조직사업은 신규 노동조합 건설과 기존 노동조합의 확대, 상향식 추진, 하향식 추진으로 유형화 할 수 있는데, 신규노조 건설 계획과 시도는 더 보완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기존 노조 확대 방식은 기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조직의 체질을 보다 역동적 방향으로 혁신하기 위해서는 중소영세기업과 비정규직 등 노동조합이 없는 현장에서 아래로부터의 요구를 받아 안아 새로운 노동조합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연구자들은 연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노동조합 조직화를 위해 △조직화 기회 발견하기 △초동주체를 형성하고 세력 키우기 △노동현장의 핵심 문제 조사 △조직화 의제 설정 및 노동자들과 대화하기 △조직화 시도를 뒷받침하는 다원적 권력자원 확보 △사용자의 반대와 공세에 대응 등 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별 행동계획과 유의사항을 제시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