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9 (금)
마크롱, 유류세 인상은 강행…탈원전은 10년 미뤄(종합)
상태바
마크롱, 유류세 인상은 강행…탈원전은 10년 미뤄(종합)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8.11.28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민심을 크게 동요시킨 유류세 인상 정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인상 시기와 폭을 결정할 때 국제유가 추이를 고려하겠다면서 한 발 양보했다.

CNBCAFP통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유류세 인상으로 촉발된 이른바 '노란 조끼'(yellow vests) 시위에 대해 '폭력으로 인해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철회하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나는 시민들의 요구와 폭력단의 요구를 혼동하지 않는다. "파괴와 무질서를 바라는 사람들한테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겠다"며 시위대에 확고한 입장을 표했다.

프랑스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 로드맵의 일환으로 유류세를 인상을 단행했다. 프랑스 자동차에 흔하게 사용되는 디젤(경유) 가격이 지난 1년간 약 23% 오르는 등 연료 가격이 치솟았고 이에 분노한 시민들은 연일 항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최근 두 차례 집회에서는 2명이 사망하고 수백명이 부상했다.

그러나 마크롱 대통령은 '시위자들한테 퍼진 분노는 알고 있다'면서도 환경친화적인 정책은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며칠간 우리가 취한 조치는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과정이기에 바꿀 수 없다"며 "우리가 더 오래 기다릴수록 기후 변화의 영향은 더 심각해진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시위대를 의식한 듯 올해처럼 국제유가가 상승할 때는 세금 인상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을 도입해 시민들이 큰 타격을 입지 않도록 하겠다면서 한 발 물러난 자세를 보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러한 해결책과 화석연료에서 벗어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3개월간의 협의를 약속했다.

동시에 원전 의존율을 오는 2025년까지 50%로 줄이겠다는 방침을 10년 미루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프랑스는 현재 전력 수요를 72%를 원자력 에너지로 충당하고 있다. 앞서 프랑수아 올랑드 정부는 이를 2025년까지 50%로 축소하겠다고 밝혔지만 마크롱 정부가 이를 10년 연기한 것이다. 

그는 "원자력 에너지의 역할을 줄인다는 사실이 이를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폐쇄 계획은 전력 공급의 안전성을 위태롭게 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진행될 것이며 재생 가능 에너지원 확대 계획과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