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9 (금)
이젠 국가기준점 정보도 스마트폰으로 확인
상태바
이젠 국가기준점 정보도 스마트폰으로 확인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2.03.0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 위치기준인 국가기준점의 위치와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국가기준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국가기준점 성과(정보) 열람 어플(앱)을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그동안 국가기준점 성과를 확인 위해서는 유선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직접 국토지리정보원을 방문해서만 가능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알 수 있다.

우선 스마트폰 국가기준점 어플은 측량기술자가 현재 있는 곳 주변에 설치된 기준점을 즉시 검색할 수 있고 종류·좌표·지점 높이 및 소재지 등을 곧바로 확인하여 바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일반인은 자신의 위치와 경로를 파악하여 산 높이 등 국토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고, 등산 등 조난 발생 시에도 이를 이용하여 신속한 구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폰 어플은 훼손·망실 등 국가기준점 현황 관리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기준점의 이상 유무를 다양한 방법(사진, 스케치, 음성 등)으로 현장에서 전송하여 긴급 복구나 이용가능 여부를 신속하게 파악함으로써 기준점 관리비용의 절감이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스마트폰 국가기준점 어플은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3월 중순부터 무료로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