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59 (금)
'핫이슈' 형제복지원 사건, 군사정권 대표적인 인권유린 사례 진실 밝혀질까? "이번에는 제대로 파헤치길"
상태바
'핫이슈' 형제복지원 사건, 군사정권 대표적인 인권유린 사례 진실 밝혀질까? "이번에는 제대로 파헤치길"
  • 서미영 기자
  • 승인 2018.11.20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방송화면 캡쳐)

화제로 급부상한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0일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형제복지원 사건'이 오른 가운데 과거 군사정권 시절 대표적인 인권유린 사건인 형제복지원 사건은 이날 문무일 검찰총장이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해 비상상고를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29년전 원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인권단체 및 언론에서 이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요구하면서 관심이 모아졌다.

당시 형제복지원에 수용됐던 사람들은 과도한 노동은 물론 폭력 등으로 인권유린을 당했다. 여성들은 성적인 폭력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형제복지원에서 죽음을 맞은 사람들도 적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1987년 형제복지원 사건을 수사하면서 당시 수사기관은 수사를 축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사의 축소에는 정부와 검찰 지휘부의 외압이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형제복지원 원장은 횡령 혐의만을 받고 징역 2년 6개월 형을 살다가 출소했으며, 이후 2016년 사망해 인권유린에 대한 처벌은 받지 않았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KNS뉴스통신 고유 콘텐츠입니다. 제휴 계약 없이 본지 기사를 상습 도용 중인 일부 언론사의 경우, 재차 도용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사전 고지하는 바입니다

서미영 기자 ent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