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지고 파손된 채 방치된 백석천 수해 현장 '주민안전 위협'… 의정부시 '뒷짐'
상태바
무너지고 파손된 채 방치된 백석천 수해 현장 '주민안전 위협'… 의정부시 '뒷짐'
  • 김정기 기자
  • 승인 2018.11.13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로 파손된 산책로 수개월째 방치, 안전사고 위험 노출
시민들 "수해 현장 방치한 채 예비비로 청사 출입통제시스템 설치 웬말" 원성 고조
무너져 내린 채 방치돼 있는 산책로 주변을 청소년들이 지나가고 있는 등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백석천 수해 현장.<사진=김정기 기자>

[KNS뉴스통신=김정기 기자]경기 의정부시를 가로지르는 생태하천인 백석천 내 산책로 등 시설물 곳곳이 무너지고 파손된 채 수개월째 흉물로 방치돼 있어 주민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게다가 무너져 파손된 하천 내 산책로와 곳곳에 방치돼 있는 대형 폐콘크리트 덩어리는 이곳을 오가는 주민들에게 안전사고 우려는 물론 하천 경관마저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런데도 의정부시 당국은 수해가 발생된지 수개월이 지나도록 하천 내 훼손된 시설물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등 무사안일 행정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12일 본보 취재진 찾은 의정부시 백석교와 신천교 주변의 하천에는 산책로 등의 시설물이 무너지고 파손된 채 그대로 방치돼 있어 수해 당시 심각했던 상황을 짐작케 했다.

파손된 산책로에 안전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아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있는 백석천 수해 현장.<사진=김정기 기자>

지난 8월말 의정부시에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수해로 인한 백석천 내 시설물이 심각하게 훼손돼 일부 응급복구를 했음에도 수해 당시 훼손된 시설물이 곳곳에 흉물로 방치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하천 곳곳에 부서진 폐콘크리트 더미가 수개월째 방치돼 있는가 하면, 집중호우시 물에 떠내려온 덩굴 등 각종 부유물질이 교각에 걸린 채 아직껏 방치돼 있는 등 행정당국의 관리의 손길이 미치지 않고 있다.      

특히 파손된 산책로 사이로 많은 주민들이 통행하고 있어 자칫 안전사고 위험마저 도사리고 있지만 훼손된 시설물 주변에는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시설물 조차 설치돼 있지 않는 등 시 당국의 안전관리가 부실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 8월말 집중호우 시 물에 떠내려온 덩굴 등 각종 부유물질이 교각에 걸린 채 수개월째 흉물로 방치돼 있다.<사진=김정기 기자>

일각에선 이렇듯 수해를 입어 훼손된 시설물이 장기간 방치돼 있어 주민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수해복구는 뒷전인 채 재난복구에 사용돼야 할 예비비로 청사 출입통제시스템을 설치한 의정부시의 처사는 시민을 무시하는 독선행정의 표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 시민은 "백석천에 수해가 발생된지 3개월이 돼가는데  하천 내 훼손된 시설물이 아직도 곳곳에 방치돼 있다"며 "파손된 산책로 사이를 지나갈 때면 안전사고 위험에 주민들이 항상 불안을 느끼고 있는 만큼 복구공사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 주민은 이어 "청사 출입통제시스템을 설치한 안병용 시장은 44만 의정부시민의 불편은 안중에도 없고 1000여명 공무원의 안전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며 "시민들과의 불통 장벽인 출입통제시스템 설치를 강행한 시장이 진정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을 위한 시장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맹 비난했다.

이에 대해 의정부시 안전총괄과 하천관리팀 관계자는 "수해로 훼손된 백석천의 시설물 주변에 안전펜스를 설치했지만 주민들이 펜스를 치우고 통행하고 있다"며 "현재 시공사하고 복구공사와 관련해 협의중에 있는 만큼 조속히 복구공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가 재난발생 시 사용해야 할 예비비를 투입해 청사 출입통제시스템을 설치한 것과 관련, 지방재정법 위반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는 지난 12일 청사 출입통제시스템을 가동했다.

김정기 기자 news081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