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월판선-신안산선’ 시흥시, 수도권 서남부지역 철도교통중심지로 부각
상태바
서해선-월판선-신안산선’ 시흥시, 수도권 서남부지역 철도교통중심지로 부각
  • 송인호 기자
  • 승인 2018.11.08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월판선 기본계획에 장곡역 신설 포함 .....“시민들 교통 편의 위한 노력 지속”

[KNS뉴스통신=송인호 기자]최근 시흥 월곶과 성남 판교를 연결하는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고시되면서 시흥시가 수도권 서남부지역 철도교통중심지로 떠올랐다.

특히, 이번 고시에는 당초 계획에는 없었던 장곡역이 신설역사로 포함됐다.

월곶~판교 기본계획 노선도

이는 기존 장곡동 주민에 더해 장현지구 조성으로 인해 추가로 유입될 시민들의 철도교통 이용 편의성 증진을 위해 시흥시와 LH공사가 633억 원의 역사 건설비를 부담하는 조건으로 기본계획에 반영됐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송도~강릉간 동서축 철도 네트워크의 단절구간을 연결해 수도권과 강원권을 직접 연계하는 노선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 교통을 활성화하고 강원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계획됐다.

당초 월곶-판교선은 국가계획 상 제2공항철도 노선으로 2025년 이후 추진되는 장기사업이었다.

그러나 지난 2008년부터 시흥시를 중심으로 광명, 안양, 의왕, 성남이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정부와 정치권에 월곶-판교선의 건설 타당성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설득했다.

그 결과, 지난 2011년 수립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조기 추진사업으로 반영됐다.

이후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몇 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했으며, 2016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지난 5일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월곶-판교선의 총 사업비는 2조 664억 원, 총 연장구간은 34.155km(신안산선 공용구간 제외)다.

시흥시청역과 KTX광명역 구간은 먼저 건설되는 신안산선과 공유하고 이후 기본설계, 실시계획 등을 시행하여 2025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월곶-판교선 기본계획 고시로 이미 개통되어 운행 중인 서해선과 내년 착공을 앞 둔 신안산선까지 총 3개의 노선이 시흥시청역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뻗어 나가게 됐다”면서 “시흥은 명실상부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철도교통 중심지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을 위해 월곶-판교선을 비롯한 계획된 전철사업들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송인호 기자 kns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