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인터뷰] 상생 실현하는 기업신용대출 전문 P2P 더하다펀딩 김병수 대표
상태바
[인터뷰] 상생 실현하는 기업신용대출 전문 P2P 더하다펀딩 김병수 대표
  • 임동훈 기자
  • 승인 2018.11.0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권 대출이 포섭하지 못한 분야 투자자, 차주와 함께 동반성장 꿈꾼다

[KNS뉴스통신= 임동훈 기자] 제도권 금융을 통한 기업대출의 문턱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훌륭한 아이템을 보유하고도 신생기업이나 농축산 분야에서는 담보, 신용 문제로 제도권 내 대출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하지만 최근 P2P 금융회사를 통한 대출이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기업대출의 패러다임도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더하다펀딩은 충분한 발전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도권 금융을 통한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와 투자자를 연결해주면서 상생을 추구하고 있다.

발상의 전환 제도권 금융대출을 보완하는 더하다펀딩

더하다펀딩은 크라우드펀딩 기반의 P2P 금융회사로 차입자의 보유자산을 담보로 투자자와 차입자를 연결하며 풀뿌리 경제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김병수 대표는 “P2P 금융회사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더하다펀딩은 기업신용대출을 전문분야로 설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더하다펀딩의 누적 펀딩 금액은 41억원이며 현재 12억원을 이미 상환한 상태이다. 단기간에 괄목할 정도로 성장하여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더하다펀딩은 기존의 제도권에서 행해지던 대출업무를 대체하기보다는 제도권 금융이 포섭하지 못한 영역에 접근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김 대표는 “발전성이 충분히 보임에도 불구하고 은행대출을 받지 못하는 사례들로 업력이 짧거나 은행에서 담보를 잡히는 것이 쉽지 않은 업체를 분석하고 P2P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농수산물 및 축산물등 생물을 다루는 경우 기존 은행에서는 담보대출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더하다펀딩은 수익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제도권에서 기피하는 업체들을 타깃으로 하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자금의 순환과 상생의 고리를 만들고 있다. 지금까지 더하다펀딩을 통해 대출을 받은 업종은 제조업,요식업,유통업,농수산업,축산업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든다.

김 대표는 “타 P2P 금융회사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라는 명목으로 차주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더하다펀딩은 모든 것을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투명한 경영과 대출관리는 물론 상품에 대한 투자자들의 실시간 점검과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더하다펀딩의 원칙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일주일 동안의 매출 실적을 꾸준히 공개함으로써 차주의 역량과 투자가치 등에 대한 투자자들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주와 더하다펀딩, 투자자 모두의 신뢰와 상생에 대한 가치 지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매출실적 공개 이외에도 더하다펀딩은 ‘차주사 기업탐방’을 진행하면서 투자자와 함께 차주사의 사업장을 방문하는 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김 대표는 기업탐방에 대해 “투자자가 차주사를 방문에 직접 차주사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사업장을 둘러보며 투자 기업의 성장 가능성 등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앞으로 시스템을 보완하여 투명한 상품 제시와 투자자, 차주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상생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P2P 금융에 대한 법안 조속히 마련해 투자자 보호해야

현재 활동하고 있는 P2P 금융회사는 5~60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빠르게 재편되는 시장의 흐름과는 달리 법과 제도가 이에 미치지 못해 현실과의 격차가 벌어지면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 대표는 “법이 미흡해 P2P 금융체재는 대부업에 관련한 법 조항을 원용해서 쓰고 있지만 상이한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대부업은 대부 중개인과 차주, 대부회사로 구성되어 채권형태로 이루어지지만 P2P 금융회사는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권적 성격을 띠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대부업체를 통제할 수 있지만 펀딩회사를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어 투자 알선 개념이 접목되어 있는 P2P 금융회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뿐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 대표는 “이것이 근본적 시스템의 문제인 만큼 P2P 금융을 관리할 수 있는 신규 법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법조항이 미비한 가운데 난립하고 있는 상품들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투자자들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김 대표는 기존에 출시된 P2P상품들에 대한 전반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부동산 PF 대출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부동산 PF 대출은 상당히 하이테크닉한 상품으로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데 현재 P2P 금융회사들 중 이러한 전문 인력들을 보유한 곳이 얼마나 되는지 의문스럽다”는 것이다. 소규모 회사의 경우 건축, 자금조달, 행정대관, 분양대행 등 각종 전문 업무를 커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그는 부동산 시장의 악화라는 악재를 언급했다. “충분한 시장성을 보유한 부동산의 경우 제도권 내에서 대출실행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P2P 금융시장으로 넘어올 필요가 없다”면서 “많은 부동산 PF 대출상품들이 지방 중소도시에 몰려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품들은 부동산 경기가 침체될 경우 타격이 크기 때문에 부실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김 대표는 “최근 대규모 P2P 금융회사들이 부동산 PF 대출 상품을 수도권으로 제한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이러한 우려에 대한 대응”이라고 하면서도 이미 출시된 많은 상품들이 있어 차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개인 신용대출과 동산담보대출, 매출채권의 문제 등을 고루 지적했다. 개인 신용대출의 경우 법망의 미비를 틈타 브로커들이 등장할 정도로 안전성의 확보가 되지 않는 상황이고 동산담보대출은 환금성이 높은 경우 제도권에서 수용될 수 있기 때문에 P2P 상품으로 출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충분히 제도권 내에서 소화할 수 있는 영역을 굳이 P2P가 맡는 것은 시장경제를 위해서 다시 생각해볼 문제”라고 지적했다.

상품의 불안전성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게 될 경우 P2P 금융 업계 전반이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투명한 경영과 상품에 대한 엄정한 분석 및 평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더하다펀딩은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금융당국이 발표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투자 보호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 대표는 투자 보호 시스템에 대해 “플랫폼사가 투자금에 관여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P2P 가이드라인에 따른 에스크로제도를 탑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사회적 상생을 위한 시도 계속하며 내실 다질 것

더하더펀딩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당장 회사의 몸집을 불리기보다는 내실을 다지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더하다펀딩의 규모로는 월 2~30억 가량의 펀딩이 일어날 경우 충분한 유지가 가능하다. 김 대표는 “더하다펀딩의 직원은 8명인데 현 인력으로는 10~12개의 기업을 관리하는 것이 최대치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대상을 확장하기 보다는 개별 상품에 대한 분석과 지속적 관리를 통해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지속적 성장을 모색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 최고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더 큰 규모를 꿈꿀 법 하지만 김 대표는 내실을 다지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서는 “앞으로 증권사처럼 주 1회 차주사의 동향을 공시하는 한편 우량 업체에 대해 리파이낸싱 자격을 주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하다펀딩은 특정 업체에 집중하지 않기 위해 우수한 상품이라도 한도금액을 미리 설정한다. 이후 실적과 성장 가능성 등을 검토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리파이낸싱 기업 공지를 통해 한도 금액을 상향 조정하겠다는 방안이다.

더하다펀딩이 추구하는 것은 기존의 제도권 금융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에 있지 않다. 김 대표는 “제도권에서 하지 못하는 것들을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양한 주체들의 존재를 인정하면서도 함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상생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경영철학을 밝혔다. 상생의 일환으로 더하다펀딩이 준비하고 있는 또 다른 시도는 차주들의 상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쇼핑몰이다. 고려할 요소들이 많아 아직은 구상단계에 있지만 투자자들과 차주들의 신뢰관계를 더욱 돈독히 할 수 있음은 물론 소상공인들의 활로를 개척해줌으로써 풀뿌리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대표는 “우리가 장막 뒤에서 심사를 하고 투자금을 모집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들이 직접 심사하고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함께 꾸려나갈 수 있는 공동체적 경제로 나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더하다펀딩은 투자자와 차입자 모두가 참여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임동훈 기자 stimeup@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