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14 (화)
[인터뷰] 주차시스템 통합구축 성공 (주)대흥정보 여범수·박기범 대표
상태바
[인터뷰] 주차시스템 통합구축 성공 (주)대흥정보 여범수·박기범 대표
  • 이동현 기자
  • 승인 2018.11.0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최초로 통합시스템 구축한 부천시 한국 주차문제 해결에 기여

[KNS뉴스통신= 이동현 기자] 주거지 과밀현상과 더불어 발생한 주차난으로 지자체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현황분석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주차장의 서로 다른 시스템을 통합해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주차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기여한 업체가 있다. 부천시와 함께 성공적인 통합시스템을 구축한 (주)대흥정보가 주인공이다.

주차시스템 통합구축에 성공한 (주)대흥정보

(주)대흥정보는 부천시의 주차시스템을 통합하여 지자체로서는 최초로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하는데 기여했다. 여범수 대표는 “처음 주차시스템 통합을 시도할 때 주차기계들 마다 상이한 프로토콜이 적용되고 있어 주변에서는 회의적인 시선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완전한 통합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지자체들은 공영주차장의 경영과 주자관련 정책들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통계자료 및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을 겪어왔다.

여 대표는 “부천시 내에는 공영주차장이 100여개가 넘지만 주차장을 건설할 때마다 소규모 낙찰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데이터와 운영 모두가 제각각으로 진행되어 왔다”고 말했다. 통합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음으로써 정산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업체들에 따라서 엑셀, 수기 등 소프트웨어 활용이 달라 지자체들의 숙원사업으로 남아있었다. 대흥정보는 부천시와의 협업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주차시스템 통합에 대한 요구를 수용해 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갔다. “2016년 1차 통합작업에 이어 안정화를 거쳤고 내년에는 무인통합시스템을 통해 노상주차, 거주자주차는 물론 불법견인차량의 보관에 관한 시스템을 종합 관리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여 대표는 설명했다.

지자체의 숙원사업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아이디어와 혁신성을 인정받은 대흥정보는 프론티어벤처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경기인천 지역의 기업으로는 1호이며 전국적으로는 4호 프론티어 벤처기업이다. 여 대표는 “이러한 프로젝트는 부천시뿐만 아니라 국토부가 참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전체 15억원의 예산 가운데 국토부의 매칭펀드 형태 지원이 8억원 규모”라고 덧붙였다. 

도시의 인구과밀화 현상으로 지자체마다 주차공간 확보 및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주자관리시스템 통합은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여 대표는 “지자체 중에서는 현재 부천시가 선두로 통합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타 지자체에서 부천시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자 대흥정보에 연락을 주신다”고 밝혔다.

IT거버넌스 구상으로 시스템 재정비 필요

지자체들의 숙원사업이 쉽게 해결되지 못했던 것에 대해 여 대표는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었다. 먼저 기존 주차기계를 담당하던 업체들이 소프트웨어적 접근을 배제하고 주차기계의 생산과 판매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그는 “주차기계를 만드는 업체들이 시장의 방향성을 결정지어왔는데 데이터나 서비스 위주의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주차장의 건설과 기계 설치라는 목표에 한정된 사업이 발전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자체들의 시스템 통합 구축에 대한 수요가 컸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의 예산 배정에서 IT거버넌스의 구상이 배제되면서 현실적인 예산문제로 시스템을 개발할 여력이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자체들의 경우에는 부족한 예산의 90%가 시스템 유지보수에 사용되면서 통합시스템 구축은 엄두도 내지 못했던 것이다.

여 대표는 “주자관련 업무들은 단순해보이지만 행정업무가 상당히 복잡하다”면서 통합시스템 구축이 이러한 부담을 대폭 줄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과거에는 행정안전부에서 지자체에 주차정책, 경영을 모두 일임해왔다. 하지만 지자체별 조례에 따른 서비스의 편차가 발생했기 때문에 단일한 시스템과 제도정비가 절실하다. 이 외에도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 주차장의 경우 수납관련 비리가 발생할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여 대표는 “전체 지자체들의 표준화된 시스템 구축에 대한 바람이 있다”면서 “행정안전부에서 주차요금 즉시감면 서비스를 개편해 통합 적용할 경우 업무의 단순화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현재 장애인, 전기차 할인 등 다양한 주차요금 할인 체계가 갖춰져 있지만 주차요금 납부 과정에서 본인확인에 대한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주차장 병목현상을 유발하는 등 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흥정보가 개발한 통합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편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정부의 IT정책 기조가 바뀌어 예산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라본다”고 밝혔다. “다만 지자체의 예산을 더욱 확대해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영역에서 성과를 거두고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기를 바란다”면서 “대기업들의 낙수효과를 예전만큼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지자체의 IT산업들이 활성화되어야 중소기업들이 살아날 수 있다”고 말했다.

‘大興’정신으로 한국 주차난 해결에 기여할 것

대흥정보의 비전에 대해 여 대표는 “지향하는 바는 대흥이라는 이름에 잘 드러난다”면서 “대흥은 널리 이롭게 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만큼 개별적 성장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사회 속에서 함께 성장하며 기여하는 것을 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의 주차관련 시스템은 일본에 비해 거의 20여년 뒤쳐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지적한 뒤 “전산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실에 기반한 주차정책을 세우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지자체와의 협업 하에 전체 시스템 통합에 성공했다고 해도 그것으로 사업이 종결되는 것은 아니다.

여 대표는 “지자체의 조례가 계속해서 개정되기 때문에 그에 대처하기 위해서 시스템의 유지보수 역할을 계속해야한다”고 밝혔다. 조례의 개정 이외에도 민원에 대한 이슈 또한 유지보수가 필요한 이유이다. 그는 “현재 부천시와 3년 장기 연속계약을 맺고 있으며 앞으로도 유지보수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흥정보의 사업영역 확장에 대해서는 “클라우드 구축과 보안소프트웨어의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주자시스템을 통합하는 메인서비스 이외에도 IOT 보완, 클라우드 관리 소프트웨어, 지능형 빅데이터로 영역을 확장시킬 계획도 보유하고 있다.

여 대표는 대흥정보는 타 기업들보다 좀더 거버넌스적 입장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면서 현 정부에서 전자정부사업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올해 사업이 성공해 전 지자체 표준화에 성공할 경우 전국 어디를 가든 동일한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라면서 “한국의 주차 정책이 바로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실에 기여하는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주차관련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확보되어야한다. 대흥정보의 주차통합시스템은 이러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업무 효율성 향상을 넘어선 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여 대표는 “앞으로 대흥정보가 주차행정 업무를 발판으로 하여 IT거버넌스의 독보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그는 “비록 우리가 수익을 지향하는 기업이라는 정체성을 지니고 있지만 한국의 주차난 해결에 공헌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동현 기자 media67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