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2018년 대한민국식품대전' 개막
상태바
'2018년 대한민국식품대전' 개막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8.10.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최하는 '2018 대한민국식품대전(KOERA FOOD SHOW)'이 2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막돼 27일까지 열린다.

대한민국식품대전은 우리나라 식품산업발전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개최해온 대표 식품박람회로 올해 10회째를 맞이했다.  

농식품부와 aT는 "올해는 '참 맛있는 내:일(Taste Your Tomorrow)'이란 슬로건으로 비즈니스의 장을 넘어 일반 참관객들도 식품산업이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맛있는 내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박람회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또 "참 맛있는 내:일(Taste Your Tomorrow)은 청년들이 내 일(Job)을 찾고 기업들이 내 일(Business)을 키우고 나의 내일(Life Style)이 즐겁고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내일(Future)을 꿈꾸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와 aT는 "식품기업에게는 판로개척과 식품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관객에는 식품의 모든 것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한민국식품대전에는 중소식품기업, 푸드테크·스타트업기업, 사회적기업 등 170여개 식품기업이 참가했다.

참가기업은 식품 트렌드별로 천연식품, 발효식품, 건강식품, 디저트·음료, 간편식품 등 총 7개 테마에 맞추어 배치해 소비자들이 기호에 따라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4차산업혁명 등과 맞물려 식품산업과 기술이 접목된 푸드테크기업, 참신한 아이디어로 식품기업을 창업한 청년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스타트업·푸드테크관도 눈여겨 볼만하다. 

특히 스타트업·푸드테크관에는 박람회 참여를 희망하나 직접 참여가 힘든 청년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해 공동기업관을 운영하여 청년 식품창업가들에게 힘을 보태고 있다.

청년들의 식품·외식분야 창업 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정책체험관이 운영되며 청년사업가로부터 창업에 대한 경험담도 직접 들을 수 있다.

식품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제품개발,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푸드폴리스 청년식품창업LAB에서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청년들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 청년키움식당에서는 정부지원을 토대로 외식창업에 성공한 청년 외식사업가의 음식을 직접 맛 볼 수 있다.  

또한 식품분야 창업에 성공한 청년 사업가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청년창업 오픈토크도 행사기간 동안 매일 진행된다. 

우리 식품의 역사와 현재를 함께 볼 수 있는 우리식품 100년史관과 농식품 관련 각종 정책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 홍보관도 운영하고 있다. 

우리식품 100년史관에서는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성장동력이자 시대의 식문화로 자리 잡은 한국인의 인생식품부터 최근 식품트렌드인 건강·가정간편식까지 다양한 식품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전북 익산에 조성되고 있는 국가식품클러스터 홍보관, 수출 관련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수출현장코칭상담관, 창업기업의 자금조달 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창업투자상담, 식품기업 무료법률상담관, 식품명인관, 우수식품인증제도 홍보관 등 각종 식품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책홍보관도 운영하고 있다. 

식품산업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 트렌드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26일에는 '쿠캣', '식신' 등 푸드테크 기업인이 강연하는 푸드테크 트렌드 세미나, 고성장 블루오션 식품소재 개발 및 상품화전략 등 각종 컨퍼런스와 함께 미래 식품산업을 이끌어갈 차세대 주역인 대학생들의 식품·외식산업 논문발표대회도 개최된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주요 식품트렌드로 자리잡은 편의점 제품을 활용한 나만의 레시피 공모전과 참여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푸드스타트업 모의 크라우드 펀딩대회도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식품산업은 농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산업으로 미래 성장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우수한 청년들이 식품산업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