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기술보증기금, 임직원 대상 ‘사회적 가치 이해와 실현방안’ 교육 마련
상태바
기술보증기금, 임직원 대상 ‘사회적 가치 이해와 실현방안’ 교육 마련
  • 유지오 기자
  • 승인 2018.10.1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유지오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지난 10일 본사에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의 이해와 실현방안'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16일 기보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보증기금만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을 마련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사회적가치연구소 배성기 소장이 사회적 경제 및 사회적 가치의 개념과 등장 배경, 사회적 가치 정부 정책, 사회적 가치 구현 국내·외 사례, KIBO형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 등의 내용을 중점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공공기관 및 기업의 장기 경쟁력 강화와 사회·환경적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려는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 가치실현의 핵심주체로서, 사회적가치법 제정과 사회책임조달의 확대로 그들에 대한 제도적 지원 폭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알렸다. 또 협력적 거버넌스의 흐름으로 가고 있는 국가 및 공공기관 경영패러다임의 흐름에 따라 사회적경제와 제4섹터의 개념을 제시했다. 

이어서 배 소장은 구체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 방향으로 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혁신계획에 대한 의도를 참석자들에게 명확하게 제시하고 국내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로 서울시가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경제 기본조례 기반으로 사회책임조달사례를 설명했다. 

사회적 가치 구현 경영전략 로드맵 도출 프로세스 6단계를 통해 사회적 가치 추진 방향을 도출하고 사회적 가치 추진 전략을 수립해나가는 과정을 설명했으며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인 경영전략 및 리더십, 사회적 가치 구현, 조직·인사·재무관리, 보수 및 복리후생 관리, 협력과 참여 등 총 5가지 평가기준을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실현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공공기관 경영성과 및 경영평가 방법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많은 이목이 집중됐다. 

또한 국내의 SK그룹과 국외의 영국 Forest Commission(산림위원회), 영국 Highways England, 미국 US POST(우편규제위원회) 등 성공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를 살펴보며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한편,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행정관 및 시민사회단체의 변화를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적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유지오 기자 jrjini@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