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호주 수익형 부동산 뜬다' AK링스, 16일 투자설명회 개최
상태바
'호주 수익형 부동산 뜬다' AK링스, 16일 투자설명회 개최
  • 김재덕 기자
  • 승인 2018.10.1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컨설팅업체 AK링스·신한은행 외환사업부 공동 진행
퀸즈랜드 브리즈번 주상복합아파트 등 투자전략 및 방법 상세 안내현지
호주 퀸즈랜드 브리즈번 웨스트 엔드에 일본 부동산개발업체인 세키수이&nbsp;하우스가&nbsp;짓고 있는 웨스트 빌리지(West Village) 아파트 거실 투시도<사진=김재덕 기자>

[KNS뉴스통신=전국취재본부 김재덕 기자] 세제혜택·주택구매 장려책 등 소개  해외 부동산 투자에 대한 국내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유럽·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업계의 마케팅 활동이 크게 늘고 있다. 이같은 한국 부동산 투자자들의 세계화 추세는 올해로 4회째 진행된 한국경제신문의 ‘국제 부동산 박람회(리얼티엑스포 코리아)’가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한경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2018’에는 15개국, 50여개 프로젝트가 출품돼 열띤 마케팅 경쟁을 벌였다. 올해 한경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에 참가했던 호주 부동산 전문컨설팅업체인 에이케이 링스(AK LINKS)는 16일 오후 2시30분, 서울 강남 신한아트홀에서 세키수이 하우스(Sekisui House)를 소개하는 ‘호주 퀸즈랜드 부동산 투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10일 밝혔다.

세미나에서는 △해외 부동산 구입시 외환송금 △호주부동산시장 전망 및  투자 매력 △일본 대형 부동산개발업체인 세키수이 하우스가 퀸즈랜드 브리즈번 웨스트 엔드에 짓고 있는 ‘웨스트 빌리지(West Village)’ 투자 안내 △호주 부동산 법률·회계 상식 △호주 토지소유권 및 대출제도 등 투자에 필요한 필수 정보와 유망 물건이 상세하게 소개된다.

이윤희 신한은행 외환사업부 실장, 손한나 AK링스 대표, 최유택 DR&AJU 법무법인 변호사, 원중희 이현회계법인 전무 등이 강사로 나선다. 참가신청은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

호주 부동산은 외국인들에게도 완전하게 토지 소유권이 보장되기 때문에 토지∙주택 등의 소유∙상속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

아시아권 일부 국가들의 경우 자국민들에게만 토지 소유를 허용하는 것에 비하면 투자안정성이 양호한 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다만 국내 월소득 증명이 가능해야하고, 이럴 경우 소유 부동산 평가금액의 50-70%까지 대출도 받을 수 있다. 현재 투자하기에는 유리한 환경이다. 손한나 AK링스 대표는 “1년전 환율가 비교하면 현재 구입할 경우 20% 정도의 이익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호주 통계청(ABS)에 따르면 호주 전체인구는 8월 7일 기준으로 현재 2500만명을 돌파했다. 작년에는 연간 38만8000명이 늘었고, 이 중에 62%인 24만명이 순 이민자들이다. 호주와 뉴질랜드에만 있는 ‘네거티브 기어링(Negative Gearing)제도’ 역시 주목대상이다. 부동산 구입에 필요한 모든 경비를 세금에서 공제해주는 것이다. 호주의 각 주 정부는 주택 첫 구매자에 대해 일정액을 지원해준다. 주택을 구매 이력이 없을 경우, 주택 구매자는 인지세 감면과 할인혜택을 받는다.

호주는 전체인구의 67%가 각 주의 주요 도시에 거주하고 있을 정도로 대도시 집중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나라다 호주 인구 대부분이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 등과 같은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민간 임대주택 평균 공실률이 2%에 불과할 정도로, 임대주택 수요가 풍부한 상황이다. 투자환경이 양호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세금의 경우 국내와 달리 상속세와 증여세가 없다는 점도 투자 이점이다. 부동산을 팔 때 내야하는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중과 규정도 없다. 이 때문에 호주 부동산 시장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AK링스는 전망하고 있다.

퀸즈랜드주 3대 도시인 브리즈번, 골드코스트, 선샤인코스트 등의 경우 부동산 가격이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퀸즈랜드주 부동산연구소에 따르면 브리즈번 주택임대료는 매주당 430호주 달러다. 월간기준으로는 1720달러, 연간 2만달러 수준이다. 평균 임대수익률은 5.1%에 달해호주의 주요 도시들 가운데 가장 높다. 

AK링스 손대표는 “주택을 분양받아 직접 거주하거나, 임대수익을 얻으면서 보유하다가 시세차익을 얻고 매각하는 것이 호주 부동산의 안정적 투자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호주는 외국인들의 투자확대 유도를 위해 에스아이비(SIV·The Significant Investor Visa)제도를 운영한다. 나이∙학력∙경력∙영어실력 여부에 관계없이 발급되는 투자이민 비자다. 신청비용(500만 호주달러)을 내고, SIV 비자를 받으면 현지 기업경영과 투자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발급을 희망하는 투자자들은 AK링스가 수속절차를 지원해준다. 관련 내용과 호주 부동산시장 등에 대한 내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호주 퀸즈랜드 브리즈번 웨스트 엔드에 일본 부동산개발업체인 세키수이&nbsp;하우스가&nbsp;짓고 있는 웨스트 빌리지(West Village) 아파트 단지 조감도<사진=김재덕 기자>

 

김재덕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