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2:50 (화)
덕수궁 석조전서 ‘대한제국 황제 복식’ 특별전
상태바
덕수궁 석조전서 ‘대한제국 황제 복식’ 특별전
  • 김린 기자
  • 승인 2018.10.1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대한제국 황제의 서양식 군복은 실물로 만나볼 수 있는 특별전이 마련된다.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는 오는 13일부터 12월 12일까지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1층 전시실에서 ‘대한제국 황제 복식’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대한제국 황실의 의‧식‧주’에 관한 주제를 연차적으로 기획하여 선보이는 특별전의 첫 시작이다. 올해는 ‘의(衣)’에 해당하는 대한제국의 황제 복식을 다루며 전통 황제복과 함께 당시 동서양의 문물을 절충해 탄생했던 서양식 황제복을 함께 전시한다.

전시에서는 고종의 생애 흐름을 따라 조선의 왕이 입었던 홍룡포, 대한제국 성립 이후 만들어진 대한제국 황제의 새 복식, 고종 퇴위 이후 만들어진 태황제 예복 등 고종의 복식 8종과 근현대 복식 유물 8종 등 총 16종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고종의 서양식 황제복과 태황제 복식은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재현해 처음 선보인다. 고종의 복식은 전해지는 유물이 거의 없어 그동안 사진과 초상화 등을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한제국 황제 복식 성립 전후의 문무 관복의 변화상도 관련 유물과 사진 자료를 통해 소개한다. 그동안 실물이 확인되지 않았던 1906년 개정된 문관대례복 유물(한국맞춤양복협회 소장)도 처음 공개된다.

개막식은 오는 12일 오후 4시 덕수궁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중앙홀에서 열리며 일반 관람은 오는 13일부터 시작된다. 월요일은 휴관이며 매일 9시 30분부터 오후 6시(마지막 입장 5시 30분)까지 관람할 수 있다.

김린 기자 gr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