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김정우 "다스 차명주식에 대해 증여세 부과해야"
상태바
김정우 "다스 차명주식에 대해 증여세 부과해야"
  • 조현철 기자
  • 승인 2018.10.0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은 씨 보유주식 47.26%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

[KNS뉴스통신=조현철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경기 군포시갑)은 8일 “법원의 판결에 따라 다스의 소유자가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이상은씨 등이 보유한 주식은 명의신탁주식이며,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의2 명의신탁재산 증여의제규정에 따라 이상은 씨 등에 증여세를 부과해야 한다”라며 “이번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다스 차명주식에 대한 증여세 부과에 필요한 조치를 주문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된 다스의 연결제무제표에 따르면 현재 다스의 주식은 이상은씨가 47.26%, 권영미씨가 23.60%, 기획재정부가 19.91%, 김창대씨가 4.20%, 재단법인 청계가 5.03%를 보유하고 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 45조의2에 따르면 주식의 명의신탁의 경우 그 가액을 명의자가 실제소유자로부터 증여받은 것으로 의제하고 있다. 또한 동법 동조 3항은 타인의 명의로 재산의 등기 등을 한 경우 및 실제소유자 명의로 명의개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조세 회피 목적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김정우 의원은 “국세기본법상 10년의 제척기간도 ‘납세자가 부정행위로 상속세·증여세를 포탈하는 경우로서 해당 재산의 상속 또는 증여가 있음을 안 날부터 1년 이내에 상속세 및 증여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예외규정에 따라 이상은씨 등에 대한 증여서 부과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이다.

조현철 기자 jhc@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