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남북 이산가족 면회소 상시운영 등 본격 추진
상태바
남북 이산가족 면회소 상시운영 등 본격 추진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8.09.29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가져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 모습.<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남북 이산가족 면회소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화상상봉, 영상편지를 교환하는 방안이 적극 추진된다. 또 동해·서해선 철도와 도로의 착공이 연내에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등 평양공동선언 등에 대한 후속조치가 본격 추진된다.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28일 1차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세부적인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서는 10월 중에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면회소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화상상봉, 영상편지를 교환하는 방안에 대해 10월 적십자회담에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동해·서해선 철도와 도로의 착공식을 평양선언이 연내에 개최한다고 밝힌 만큼 연내 착공식을 하기 위해서는 10월 중으로 현지 조사가 착수돼야 함에 따라 현지 공동 조사와 관련 유엔사와 협의를 실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이날 오전 천해성 차관이 개성공동연락사무소에 가서 협의를 마친 내용에 대해서도 소개됐다. 내용에 따르면 10.4 선언 11주년 기념 공동 행사를 10월 4일부터 6일 사이에 평양에서 개최하고, 구체적인 세부 사항에 대해서도 몇 가지 점검했으며, 2020년 도쿄올림픽,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 유치에 대해도 논의했다. 이를 위해 우선 2020년 도쿄올림픽 문제는 남과 북이 어떤 종목에서부터 공동으로 진출할 것인가라고 하는 문제, 2020년 도쿄올림픽 진출을 위한 예선전부터 함께 남북이 같이 참가하는 그런 방안에 대해서 북과 협의를 해 나가기로 했다.

또 2032년 하계올림픽과 관련해서는 과거의 사례로 봤을 때 길게 보면 11년 전에 결정이 된 바가 있음에 따라 2032년이면 2021년, 3년 뒤에 남북 공동 유치를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IOC에 정식 안건으로 조기에 상정해서 문제를 빨리 매듭짓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새로 나온 것으로는 대고려전으로 이는 문 대통령이 9월 22일 백두산에서 바로 돌아와 DDP에서 했던 내용으로, 우리 국립중앙박물관이 대고려전을 하는데 여기에 북쪽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남쪽으로 보내서 전시하는 방안이다. 이에 따라 대고려전을 잘 성사시킬 수 있도록 조기에 공동연락사무소나 문서 협의를 통해서 대북 협의를 바로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관련 기본 방향을 크게 세 가지로 정했다.

첫 번째는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해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도약시키는 것과 두 번째,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북미 비핵화 협상의 진전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이행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대하는 등 세 가지의 기본 방향 아래 후속 조처를 마련키로 했다.

또한,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는 기존에 있던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 소통 홍보 3개 분과에서 군비통제 분과위원회를 하나 더 늘렸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