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06 (금)
삼성, 지배구조 개편 1단계 완료…생명이 보유한 전자지분 처리 '고심 중'
상태바
삼성, 지배구조 개편 1단계 완료…생명이 보유한 전자지분 처리 '고심 중'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8.09.2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 조창용 기자] 삼성그룹이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를 통해 순환출자 구조를 완전히 해소했다. 이후 예상되는 지배구조 개편을 감안하면 삼성생명(96,0004,300 4.69%)과 삼성물산(131,0002,500 1.95%)이 부각될 것이란 관측이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기(145,0001,000 -0.68%)와 삼성화재(265,0007,000 2.71%)가 보유한 삼성물산 지분 2.61%와 1.37% 등 3.98%가 블록딜로 매각됐다. 올 들어 지난 4월 삼성SDI의 삼성물산 보유지분 2.1%, 5월 삼성생명 및 삼성화재 보유 삼성전자(47,400150 0.32%) 지분 0.42%에 이은 세 번째 보유지분 처분이다. 이로써 삼성그룹의 모든 순환출자 고리가 끊어졌다. 

이번 블록딜은 관련 기업들 모두에게 긍정적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동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약 1조원의 지분 처분을 통해 삼성전기는 투자재원을 확보하게 됐고, 삼성화재는 자산운용 수익성을 제고하게 됐다"며 "삼성물산도 비교적 큰 물량이 출회되지만 계열사의 마지막 지분 처분이고 주가수준이 낮은 점, 추가적인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에 따른 상승 가능성 등을 감안하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현재의 상황을 감안하면 삼성그룹의 추가적인 지배구조 개편에서 삼성물산과 삼성생명이 부각될 것이란 예상이다.

은경완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현실적으로 삼성그룹이 삼성물산 중심의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현행법상 삼성전자 지분을 20%까지 확보해야 하는데, 현 주가로 약 46조원의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 지분 중 규모가 가장 큰 삼성바이오로직스 약 15조원을 매각해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 공정거래법 개정으로 자회사 보유지분 요건이 30%로 강화될 경우 현실성이 더 떨어질 것으로 봤다. 여기에 일반지주회사의 금융회사 소유가 금지된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의 대주주인 삼성생명을 매각해야 하는 일도 생긴다. 

때문에 삼성생명을 중심으로 금융부문만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유력하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 경우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은 연구원은 "금산분리 문제의 핵심은 삼성생명이 삼성전자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삼성물산이 보유 현금 등을 활용해 삼성생명이 가진 삼성전자 지분 1.7% 이상을 매입해, 삼성전자의 최대주주로 등극할 가능성에 주목한다"고 전했다. 

6월 말 현재 삼성생명과 삼성물산은 각각 삼성전자 보통주 지분을 7.92%와 4.65% 보유하고 있다. 1.7%의 삼성전자 지분 매매가 일어나면 삼성물산이 6.35% 지분을 가진 대주주가 된다. 이 경우 삼성생명의 지분은 6.22%로 준다.

현성철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사진=삼성생명>

한편 삼성전기와 삼성화재의 삼성물산 보유 지분 매각은 예고된 일이었다. 삼성그룹은 올초 공정거래위원회에 “연내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겠다”는 계획을 전달했다. 삼성이 마지막 남은 순환출자 고리를 끊음에 따라 수년 전부터 추진해온 지배구조 개편 작업의 1단계는 마무리됐다. 정부가 금산분리(금융·산업자본 간 상호 소유·지배 금지) 규제 등 재벌개혁을 강하게 밀어붙이는 만큼 삼성이 추가로 내놓을 개편 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전기와 삼성화재가 20일 삼성물산 보유지분 3.98%(762만 주)를 매각함에 따라 삼성은 순환출자 규제 대상에서 ‘졸업’했다. 순환출자란 계열사 관계인 A기업이 B기업에 출자하고, B기업은 C기업에, C기업은 A기업에 다시 출자하는 원 모양의 지배구조를 말한다. 공정위는 순환출자에 대해 “오너 일가가 적은 지분으로 그룹 전체를 지배하는 수단”으로 규정하고 이른 시일 안에 해소하라고 압박해왔다. 

삼성은 이에 따라 지난 4월 삼성SDI가 보유한 삼성물산 지분 2.11%를 매각해 7개였던 순환출자 고리 중 3개를 풀었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물산→전자→전기→물산 △물산→생명→전자→전기→물산 △물산→생명→화재→물산 △물산→생명→화재→전자→전기→물산 등으로 이어진 나머지 4개 고리도 해소했다. 

삼성은 삼성물산 주식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오너 일가나 우호 주주들에게 넘기지 않고 시장에 내다 팔았다.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삼성생명 등 핵심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사실상의 지배회사란 점에서 오너 일가의 매입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삼성은 정공법을 택했다. 이 부회장 등 오너 일가가 경영권을 행사하기에 충분한 지분율(30.86%)을 보유한 데다 오너 일가가 추가 매입하면 ‘내부 거래’란 이유로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도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추가 지배구조 개편작업을 놓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와 ‘금산 분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묘수를 찾지 못해서다.

핵심은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7.92%를 어떻게 처리하느냐다. 정부는 “금융자본이 산업자본을 지배해서는 안 된다”며 연내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매각 계획을 제출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삼성은 난색을 보이고 있다. 삼성생명 보유 지분을 다 팔면 오너 일가 및 특수관계인의 삼성전자 지분율이 19.78%에서 11%대로 떨어져 경영권이 흔들릴 수 있어서다.

그나마 현실적인 방안은 삼성생명이 들고 있는 지분 중 2% 정도를 삼성전자의 2대 주주(지분율 4.65%)인 삼성물산이 사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삼성전자 최대주주는 ‘금융자본’인 삼성생명(매각 후 5.92%)에서 ‘산업자본’인 삼성물산(매입 후 6.65%)으로 바뀐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제안한 해법이란 점에서 “삼성이 정부 요구에 성의를 보였다”는 인상도 줄 수 있다.

문제는 삼성물산이 지주회사로 강제전환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보유 자회사의 지분가치가 자산총액(46조원)의 50%를 넘으면 지주사로 강제전환되는 공정거래법 규정 때문이다. 삼성물산이 지주회사로 전환되면 40조원가량을 투입해 삼성전자 지분율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불가능에 가깝다. 삼성물산이 지주사 전환을 피하면서 삼성전자 지분을 매입하려면 삼성바이오로직스(지분율 43.4%) 등 다른 자회사 주식을 팔아야 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물산의 미래 먹거리란 점에서 주주들이 반발할 가능성도 있다.

국회에 계류 중인 보험업법 개정안도 삼성 지배구조를 흔들 변수다. 이 법이 통과되면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을 대부분 매각해야 한다. 보험업법 개정안의 골자는 보험회사가 3% 이내로 보유할 수 있는 계열사 채권이나 주식가치를 현재 ‘취득원가’ 기준에서 ‘시장가치’로 바꾸는 것이다. 삼성전자 주가가 꾸준히 오르면서 삼성생명 보유 삼성전자 주식의 시장가치(약 24조원)는 취득원가(5000억원대)의 50배로 불었다. 법안이 통과되면 삼성생명은 삼성전자 주식을 최대 8조원(작년 말 기준 생명 총자산 283조원의 3%)어치만 들고 있을 수 있다. 나머지 16조원은 매각해야 한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