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 성능검사기관으로 KTC 추가 지정
상태바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 성능검사기관으로 KTC 추가 지정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2.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오늘(2월 13일)을 기해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을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 분야에 대한 성능검사기관으로 추가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현재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두 기관이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 성능검사기관으로 지난 2006년 6월과 9월에 각각 지정되어 시험검사업무를 추진 중이며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전 품목에 대한 인증기관으로 지정돼 역할을 수행 중이다.

지난해 말 기준, 세계 태양광 시장은 250억 달러, 23.2GW로 2010년 대비 설치량이 32% 성장했으며 이 가운데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율은 7.3%인 170MW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전 세계적인 설비투자 과잉, 폴리실리콘 단가 하락 등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시장이 다소 주춤하고는 있지만 미국과 인도, 중국 등 신규 수요의 증대와 중국 등 주요국의 구조조정 진행 등으로 올 하반기부터는 태양광 시장이 어느 정도 회복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07년 이후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에 대한 인증 건수는 총 751건으로 대체로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세계 태양광시장의 호전 정도에 따라 인증 수요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기술표준원은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의 경우 여타 신․재생에너지 품목에 비하여 인증 수요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는 에기연과 KTL 두 기관만이 업무를 독점하고 있다는 점과 KTC가 구축한 장비, 인력 등이 지정요건을 충족하고 있고 향후 인증수요의 증가, 기관 간 경쟁을 통한 시험서비스 향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이번에 KTC를 ‘결정질 태양전지 모듈’ 분야 성능검사기관으로 지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기술표준원 지식산업표준국 성시헌 국장은 “이번 KTC 성능검사기관 추가지정으로 기업입장에서는 보다 신속한 서비스를 받게 되고 성능검사기관간의 경쟁체제 도입으로 시험․인증 서비스가 보다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이르면 올 상반기 중에 신재생에너지 7개 분야 26개 품목 등 인증대상품목 전반에 대한 적정성 재검토와 분야(품목)별 성능검사기관의 시험 현황, 향후 인증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재생에너지 인증․시험 서비스 개선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