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무지개학교 확대, 전남형미래학교 설립
상태바
무지개학교 확대, 전남형미래학교 설립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8.09.2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교육청, 민선 3기 역점과제 ‘학교혁신’ 본격 추진
김경미 교육진흥과장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모두가 소중한 혁신 전남교육’이라는 주민직선 3기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역점과제로 내세운 학교혁신 작업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전남도교육청은 20일 학교문화와 교육과정의 통합적 지원을 통한 학교혁신, 무지개학교(교육지구)의 내실화를 통한 학교혁신 일반화 방안이 담긴 학교혁신 추진 계획안을 발표했다.

교육감 공약사업 및 ‘학교혁신 전면화’라는 역점과제를 실행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비전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다음과 같다.

◇ 학교혁신 중심의 통합 시스템 구축

학교혁신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본청의 조직을 정비한다. 기존의 ‘무지개학교지원센터’를 도교육청 및 22개 지역청의‘학교혁신지원센터’로 개편하고 인력풀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연수 및 자료를 개발하고 무지개학교(교육지구) 운영을 지원한다.

◇ 무지개학교 내실화 및 확대

전남형 혁신학교인 무지개학교는 2011년 30교로 시작해 현재 유치원 2원, 초등학교 72교, 중학교 23교, 고등학교 4교 총 101교를 운영하고 있다. 또 무지개학교 6년 동안 운영 성과가 뛰어난 초등학교 5교, 중학교 3교 총8교를 무지개울림학교로 지정해 상시 학교 공개와 연수기관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했다. 학교혁신의 전면 추진을 위해 2019년부터 유-초-중-고를 연계한 지역별 무지개 중심학교를 운영하고, 매년 25교 내외로 무지개학교를 추가 지정해 2022년까지 200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 연수시스템 체계화

직속기관인 전라남도교육연수원과 연계해 모든 연수에 학교혁신 관련 내용을 정책교과로 편성해 총 연수시간이 30시간 이상인 연수에는 2시간, 60시간 이상인 연수에는 3시간을 확보한다. 신규교사, 각종 교원 자격연수, 행정직원 연수 시 학교혁신 과목을 편성하고 단계적(입문-기초-기본-심화-전문가 과정)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 학교혁신 거버넌스 구축

전남도교육청과 전남도청 간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협력체계를 강화해 22개 무지개학교교육지구의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을 마련한다. 또 지자체 유관기관과의 분기별 협의회를 정례화해 추진과정에서 빚어지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새로운 과제를 공동 논의한다. 또한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교육시민단체와의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교혁신을 지원한다.

◇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마을학교는 2015년 3교로 시작해 현재 마을학교 18교, 예비마을학교 21교 등 총 39교를 운영하고 있다. 2019년에는 무지개학교교육지구에서 운영하는 마을학교를 포함해 총 60교 내외로 확대하고 지자체와 연계해 공동운영할 예정이다. 또 마을학교 활동가 등 관계자 연수프로그램을 개설하고 마을학교 정책 과제를 위한 학습연구년제 교사를 확대해 마을학교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 전남형미래학교 추진

학교혁신과 마을교육공동체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학교와 지역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플랫폼으로서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전남형미래학교를 추진한다. 전남형미래학교는 기존 학교시설과 지역시설을 연결해 다양하고 친환경적이며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중심의 공간으로 재구조화된다. 초·중, 중·고, 초·중·고 급별 통합모델과 농어촌형, 원도심형 등 유형별 모델을 개발해 공간 재배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학교혁신을 통해 전남의 아이들이 전남의 학교에서 자신들의 미래를 충분히 꿈꾸고 준비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이 학교 현장과 학생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