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강원소방, 화재재현실험 연구논문 발표대회 열어
상태바
강원소방, 화재재현실험 연구논문 발표대회 열어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9.1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재에방 위한 중요자료로 활용
- 과학소방 기반 마련 및 과학적 화재조사

[KNS뉴스통신=이동희 기자]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이흥교)는 17~18일 화재조사관들의 전문능력 향상과 화재조사에 대한 학술연구를 통해 과학소방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2018년 화재재현실험 연구논문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강원도소방본부(본부장 이흥교)는 17~18일 화재조사관들의 학술연구를 통해 화재재현실험 연구놈문 발표대회를 가졌다.<사진=강원도청>

이번 대회에서는 도내 16개소방서 화재조사관들이 지난 6개월 동안 화재감정과 실험 등을 거쳐 연구한 화재연구논문 16편이 발표됐다.

대회결과, “방화현장 증거물 확보의 개선방안 연구”를 주제로 인화성 액체가 사용된 현장에서 방화를 증명할 명확한 물적 증거를 확보할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를 발표한 양양소방서 소방장 김효남이 심사위원들로부터 연구목적, 학술적 가치와 독창성 등에서 고른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속초소방서 소방교 함운형의 “화염과 소화수에 의한 유기질 절연재의 물성 변화에 관한 연구”, 인제소방서 소방교 김지원의 “화목난방기기에서 발생한 재의 특성 및 화재위험성에 대한 연구”가 각각 선정되었다.

한편, 최우수상을 수상한 양양소방서 김효남 화재조사관은 내년 소방청에서 주관하는 “2019 전국화재조사 학술대회”에 강원도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남궁 규 방호구조과장은 “이러한 연구 활동이 화재조사의 명확한 원인규명은 물론, 화재예방을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뜨거운 열정과 사명감을 가지고 꾸준히 연구해 도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과학적 화재조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동희 기자 baul200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