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33 (금)
자활사업 공공시장 역량강화 교육…'사회책임조달의 이해' 교육 열려
상태바
자활사업 공공시장 역량강화 교육…'사회책임조달의 이해' 교육 열려
  • 전민 기자
  • 승인 2018.09.17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전민 기자] 강원광역자활센터에서 주최한 '자활사업 공공시장 역량강화 교육'이 지난 10일 도내 자활센터중간지원조직과 자활기업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이번 교육은 자활사업에서의 공공시장(민간위탁시장) 진출을 위한 이해와 실무력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공공시장 및 민간위탁 시장에서 갖는 자활사업의 가치와 성과를 확인하고 진출 전략을 탐색하기 위해 브릿지협동조합 임원들을 강의교수로 4회차에 걸쳐 기획진행 될예정이다.

1회차는 배성기 브릿지협동조합 이사장의 ‘사회적경제와 사회책임조달의 이해’, 2회차는 김혜진 이사의 '정부계약 제도의 이해', 3회차는 강영덕 이사의 '공공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검토', 4회차는 김준식 실장의 '사업수주를 위한 사업제안 기획'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1회차로 진행한 사회적경제와 사회책임조달의 이해 강의는 국가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진출 사례, 공공시장 진출 가능성 검토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진행됐다. 

현 정부의 국가 패러다임의 변화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혁신성장지원을 위한 공공조달 혁신방안, 지자체 사회적 가치 평가, 사회적가치 중심 혁신기본계획,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등 사회적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들을 설명했다. 

공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공공시장과 고객의 이해가 중요하다. 타겟으로 하고 있는 공공기관 담당자와의 유대관계와 사업 키워드에 맞는 예산서를 파악하고 분석해 접근방법을 찾아야 한다. (예산서의 경우 해당 지자체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나라장터의 경우에는 관심입찰 설정이 가능해 관련 키워드를 등록해두면 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어 유용한 기능으로 필히 설정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회책임조달이란 어떤 조직이나 개인들이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회적 영향를 고려하며 구매기제를 작동시키는 것을 말하며 공공기관의 구매원칙으로 삼아 조달과정 및 구매력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계약관련 규정과 절차과 기관별로 제․개정 되어야 가능하다. 또한 이번정부가 사회책임조달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지 기대효과를 인지하고 그 내용을 사업기획서 및 사업제안서에 기술하여 제안하는 기획역량이 중요하다.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사례로 새누리기획사회적협동조합, 자바르떼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도우누리, 자전거문화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일과나눔, (주)세진플러스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소셜미션, 기업정보, 공급상품, 공공기관 납품 및 공급 실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 지향해야할 목표와 사회적 가치, 소셜 미션을 뚜렷하게 인식하고 사업제안과 연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계약제도와 규정 즉 공공시장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설명하였다. 

한편,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기업과 공공·민간시장의 연결을 돕는 기관으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컨설팅·교육, 지자체 거버넌스전략 수립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사회적 가치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관과 협업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다양한 시장 진출 전략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전민 기자 jop22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