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부산시, 각종 위원회 활성화 추진
상태바
부산시, 각종 위원회 활성화 추진
  • 도남선 기자
  • 승인 2018.09.1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청사 전경.<사진=KNS뉴스통신DB>

[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각종 민간조직위원회 위원장직을 민간으로 이양해 활성화를 추진한다. 

17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14개 민간조직위원회 중 다년간의 행사 개최로 내부 역량이 성숙되어 자생력을 갖춘 4개 민간조직위원회의 위원장직을 우선적으로 시민에게 되돌려줄 예정이다. 

그 밖에 나머지 10개 민간조직위원회도 자체 역량이 강화되고 충분한 소통을 통해 내부 공감대가 형성된 민간조직위원회부터 단계적으로 위원장직 민간이양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우선 이양 조직위원별로 총회를 거쳐 정관개정을 통해 올해 안에 위원장직 민간이양을 완료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행정 내부 위원회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주요 심의·자문위원회 기능을 확대 개편해 민선7기 핵심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일자리(일자리위원회) ▲주민참여(주민참여예산위원회) ▲복지(부산 건강복지위원회) ▲환경(부산 환경에너지위원회) 등 4개 분야에 시장이 직접 참여하는 워킹그룹(실무위원회)을 구성·운영한다. 

워킹그룹은 시장이 직접 참여해 분야별로 실질적 정책결정과 조정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정책 실효성과 실행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한, 기존의 해양수도정책심의회,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등 지난 민선6기 동안 제 역할을 하지 못했던 주요 위원회를 위원회로서 실질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확대개편해 운영한다.  

특히, 기존 해양수도정책심의회를 확대하여 젊고 참신한 30~40대 지식인, 부산발전연구원, 국책연구원, 특별지방행정기관, 상공계 등을 총망라한 ‘동북아 해양수도 위원회’로 재구성해 동북아 해양 기능 허브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민선7기 비전인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를 앞당겨 실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위원회 활성화 계획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시민들이 위임해 주신 권한 중 일부를 다시 시민들에게 돌려드려야 한다는 민선7기 부산 시정철학의 출발점이며 앞으로 시민이 주인인 부산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