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2 (목)
산업기술진흥원, 직원대상 정부혁신정책 실현전략 교육 실시
상태바
산업기술진흥원, 직원대상 정부혁신정책 실현전략 교육 실시
  • 도남선 기자
  • 승인 2018.09.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IAT

[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지난 10일 한국능률협회 주관으로 '제1회 KIAT 핵심 가치 교육, 사회적 가치 정부혁신정책 공공기관 실현전략' 교육을 한국기술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현 정부정책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산업기술진흥원이 지향해야할 방향 수립과 구현 방향을 고민하고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교육은 사회적가치연구소가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정부 혁신 정책, 사회적 가치 구현 국내·외 사례, KIAT 사회적 가치 구현 방향 등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공공기관의 설립목적과 구민들이 필요로 하여 구현해온 공공가치와 구별해 이번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란 사회·경제·환경·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말한다. 이는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많은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해 공공기관의 공익성 창출강화와 추가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관련기업과 지역공동체와의 협력가치창출인 CSV(공유가치 창출)까지를 추가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국가적 변화와 혁신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가치구현을 위한 정부 정책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혁신성장을 지원 등을 위한 공공조달 혁신방안, 공공기관 경영에 관한 지침, 공공기관 혁신에 관한 지침, 정부혁신 종합 추진 계획, 공공기관 혁신가이드 라인 등 다양한 정부정책이 추진 중에 있음을 설명했다. 공공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또한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경영평가의 의무가 있으며, 공공성 강화/공정경제 기반구축/국민신뢰 회복 등이 정부의 기본 목표임에 따라, 사회적 가치 구현방안 수립의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리고 성공적인 사회적 가치 구현 사례로 SK그룹의 사회적가치를 반영하여 혁신을 추진중인 SK하이닉스, SK에너지, SK텔레콤 비즈니스 모델, 영국의 Transport for London / Medical Research Council / forest commission 사례를 통해 국내 공공기관이 만들어내고 있는 국가적편익의 유형과, 지역적 편익의 유형 등을 국민들과 소통하는게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여 소통하도록 강조했다. 또한 사회적 가치 유형으로 유형의 자산의 활용을 최적화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과, 무형의 자산의 활용을 확장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사회적 가치 구현의 조직 내재화를 위해서는 내부규정과 절차의 제․개정이 병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조직혁신과 사업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끝으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사회적 가치 구현 방향에 대해 강의가 진행되었다. 비전과 전략 그리고 운영조직에 맞는 최적의 실현방안을 고민해보는 시간이었다. 첫 번째 방법으로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인 일자리창출/균등한 기회와 사회통합/안전 및 환경/상생과 지역발전/윤리경영 총 5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실현 방향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방법으로 정부가 제시하는 사회적 가치 유형이 아닌 진흥원이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공공기관이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 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적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