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44 (금)
[한방칼럼] 교통사고 상해, 한의학적 치료
상태바
[한방칼럼] 교통사고 상해, 한의학적 치료
  • KNS뉴스통신
  • 승인 2018.09.1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윤엽 상지대부속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교통사고 한의학적 치료… 부정거사 즉 어혈 없애고 담음 제거, 추나요법으로 척추 통증 치료
차윤엽 상지대부속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교수

1980년 50여만 대에 그쳤던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6년 현재 2천만대를 훌쩍 넘어섰으며, 운전면허 소지자는 전체 인구의 60%가 넘는 3천만 명에 달하는 등 이제 자동차와 운전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이러한 교통 환경의 변화로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은 크게 향상되었지만, ‘교통혼잡’과 ‘교통사고’와 같은 부작용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교통사고는 한해 수천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으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연간 28조 5천억 원에 달해 국가 경쟁력 약화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교통사고 환자는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외상이 많으며, 특징으로는 환자의 50%가 경항통, 30%가 요통을 호소하며, 20-30%에서 기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사고당일은 사고로 인해 놀라서 별로 아픈 것도 모르다가 보통 다음날 더 통증이 심한 특징이 있다.

교통사고의 한의학적 원인은 한마다로 어혈(순환에 관여하는 생리적인 기능을 다하지 못한 혈액) 및 담음(비생리적인 체액)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 만성적으로 통증호전이 되지 않는 환자들은 정기가 허약해서 통증이 더 오래 진행되기도 한다.

또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초기에는 속이 메슥거리거나 어지럽거나 구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무엇보다 초기에는 안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을 살펴보면, 주로 골격 손상, 연조직(근육) 손상, 타박 및 전신적 증후 등이 나타나는데, 이를 ‘교통사고 상해증후군’이라고 한다. 또한, 제반증상이 일정기간 경과하여도 소실되지 않고 남아 있는 임상증상을 총괄하여 ‘교통사고 후유증’이라 한다. 사고 당시의 충격으로 인한 놀람, 불안, 분노, 우울감, 집중력저하, 불면, 피로감, 성기능 저하, 무력감, 절망감 등 다양한 증상들이 생긴다.

임상적으로는 주로 두통, 경항부 뻣뻣함 및 상지 저림. 요배부 통증, 하지 저림, 오심, 현훈, 불면 등의 증상 등이 많이 나타난다.

많이 듣는 질문 중에 사고 후에 검사를 했더니 디스크가 생겼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MRI 검사를 하게 되면 디스크 색깔이 검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 디스크가 아니라 원래부터 가지고 있었던 퇴행성 디스크 변화이며, 단 충격으로 인해 그와 관련된 증상이 유발된 경우다. 이런 경우는 1차적으로 증상을 없애는 비침습적인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받아보길 권한다.

한의학에서는 扶正袪邪(부정거사)의 방법으로 초기에는 어혈을 없애면서 통증치료를 하게 되고, 그 후에는 근육의 기능 회복을 위해 기혈을 보하며 담음을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를 한다. 만성화 되면서 정기가 허약해졌을 때는 이를 보충하는 방법도 같이 병행하게 된다.

그리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 2주 내에서 입원치료를 통해 치료를 받는 것도 좋다. 전체적으로 증상의 60-70%만 소실되면 퇴원해서 통원치료를 받게 되면 회복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 오히려 입원을 오래하면 근육량의 소실로 인해 회복력이 떨어져서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대부분 치료 후 불편감이 없으면 후유증은 남지 않는다. 물론 골절이나 다른 손상으로 인한 큰 사고의 경우는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나 이런 경우도 어혈을 없애는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후유증을 많이 감소시킬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주로 침치료, 약침치료, 부항요법, 물리치료, 추나요법, 한약치료 등을 시행하며, 이 치료법들은 모두 자동차보험 적용 되어 자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추나요법은 체내와 구조적인 불균형을 해소시키는 한의학에서의 수기법으로 특히 척추 전반적인 통증 및 불편감을 빠른 시간에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차윤엽 한방재활의학과 교수는...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취득(한의학 박사)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현)상지대부속한방병원장

현)보건복지부 산하 신의료기술평가위원

현)한방재활의학과학회 기획이사

현)척추신경추나의학회 교수협의회 의장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