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12 (금)
홍영표 "판문점선언 비준 시…내년 남북 경협 예상 예산 4700억"
상태바
홍영표 "판문점선언 비준 시…내년 남북 경협 예상 예산 4700억"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8.09.1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7일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통과 시 남북 경협(경제협력) 관련 내년 소요되는 예산이 약 4700억 정도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철도, 도로 등 SOC(사회간접자본)에 1700억, 산림 870억, 이산가족 상봉 비용 등을 모두 합산하면 대략 이 같은 비용 추계가 예상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남북 통일이 되었을 때 대략 2000조 정도의 편익이 있다는 통계 자료가 있었다"며 "박근혜 대통령 시절 통일 대박 이야기가 나왔을 때는 보수 언론들이 일제히 통일 비용이 별거 아니라고 했었는데 불과 몇 년 사이 이렇게 (말이)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수 야당 등이) 문재인 정부가 하는 일에는 발목을 잡아야 겠다고 단단히 작정한 것 같다"고 토로했다.

한국당이 비준 동의에 반대하는 데 대해서는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결의안에 구두로 합의했었으나 한국당 측에서 받을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해 (성사되지 못했다)"며 "(한국당이) 남북 관계가 잘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 것 같다"고 일갈했다.

이어 여야 간 "외교 안보 문제만은 초당적으로 하자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지난 7월) 5당 원내대표 미국 방문 시에도 통상, 한반도 비핵화 평화 체제 등에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후 문 대통령이 5당 원내대표 및 대표들을 만났을 때 남북정상회담에 국회에서 동행해 줬으면 한다고 제안했을 때는 검토하겠다고 이야기 했다"며 "갑자기 (청와대가) 졸속으로 (동행을) 제안한 것처럼 이야기 하는 것을 원래부터 갈 생각이 없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보수 야당 쪽에서는 다 되면 협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아마 잘 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의 물결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나중에는 (보수야당이) 비준에도 동의해 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