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9 (목)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 방문…현장의견 청취
상태바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 방문…현장의견 청취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8.09.13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제 위원장 “도로와 주차장등 해제지역의 기반시설 확충 절실히 필요하다”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의회가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을 찾아가 빈집실태를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위원장 김인제)는 12일 성북구청 및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을 현장 방문해 해제구역 현황 및 쟁점사항, 빈집 실태 등을 집중 점검했다.

먼저 성북구청을 방문한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들은 도시재생사업, 캠퍼스타운 등 성북구의 주요 현안사업을 보고 받고, 각 사업의 애로사항 및 지원 요청사항 등을 경청한 후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특히, 위원들은 성북구의 재개발구역 해제 현황과 매몰비용, 소송현황, 그리고 해제 이후 주요 쟁점사항과 애로사항 등을 짚어보고, 대안 없이 재개발구역을 해제하는데 문제의식을 공유했다.

김인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구로4)은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기반시설이 매우 열악한 지역이다”며.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대안사업 등이 마련되지 않고 재개발구역들을 해제함으로써 해제지역의 주민의 주거 고충은 더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서울시는 공동체사업, 주민공모사업 등에만 매달리지 말고, 도로·주차장 등 해제지역의 기반시설 확충에 보다 실효적인 대책과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들은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성북동 29-51번지 일대, 면적 54,870㎡)을 방문했다.

성북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최초로 빈집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성북4구역은 지난  2015년 구역지정 해제 이후 빈집이 급증한 지역이다.

위원들은 빈집이 집단적으로 발생한 성북동 산 25-102번지 일대 골목길을 도보로 이동하면서, 도로·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도시가스조차 설치돼 있지 않아서 빈집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현장 상황을 체감했다.

위원들은 이 지역의 생활 인프라 확충과 빈집 정비에 다각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김인제 위원장은 “빈집 소유자들의 상당수가 외지인으로서, 재개발구역 내 투자 목적으로 집을 구입했다가 재개발구역이 해제되면서 집을 방치하고 있다”며, “건물주와 공공, 지역사회가 협력해 빈집을 임대주택 등 사회적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5년 ‘서울특별시 빈집 활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전국 최초로 발의 한 바 있다.

특히 김인제 위원장은 이날 동행한 공무원들에게 빈집 활용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는 9월 12일 성북구에 이어 13일에는 광진구를 방문한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