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시작, 미래의 중심 105만 고양시민의 축제!, ‘제31회 고양행주문화제’ 개최
상태바
평화의 시작, 미래의 중심 105만 고양시민의 축제!, ‘제31회 고양행주문화제’ 개최
  • 김정기 기자
  • 승인 2018.09.0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일부터 9일까지 행주산성 등지서 열려
행주대첩을 기리고 평화통일 염원하는 역사문화 축제로 거듭나

[KNS뉴스통신=김정기 기자]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오는 8일과 9일 이틀간 행주산성, 고양어울림누리, 화정 문화의 거리, 덕양구청 등지서 ‘제31회 고양행주문화제’를 연다.

지난해 고양행주문화제 모습<사진=고양시 제공>

특히 올해는 오는 7일 전야음악회를 통해 행주문화제의 열기를 고조할 예정이다.

전야음악회에는 알리, 자전거탄풍경, 길구봉구, 엘리스, IN2IT 등 정상급 출연진이 함께 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역사문화축제, 고양시민퍼레이드!

‘고양행주문화제’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인 고양시민퍼레이드는 오는 8일 오후 3시부터 화정문화의 거리 1.6km(덕양구청-어린이박물관-덕양구청) 구간에서 진행되며 ▲여는마당 ▲본마당 ▲뒷풀이마당으로 이뤄진다.

덕양구청에서 깃발 개시로 퍼레이드 시작을 알리는 여는마당에 이어 고양시 문화예술단체들을 비롯한 고양고양이, 가와지볍씨 등 캐릭터와 거대 인형, 그리고 시민참여팀 등 40개 단체 2,055명이 행진하는 퍼레이드 본마당이 펼쳐진다. 퍼레이드 구간 곳곳이 프리마켓, 버스킹존,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볼 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고양행주문화제 거리축제 모습<사진=고양시 제공>

뒷풀이마당이 열릴 덕양구청 앞 특설무대에서는 옛 춤으로의 초대를 주제로 고양무용협회가 준비한 명작명무전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행주산성, 평화수호의 역사적 성지에서 펼쳐지는 전통행사

권율 도원수와 행주대첩 호국영령을 기릴 행주문화제의 전통행사는 퍼레이드 시작 전인 9월 8일(토) 오전 9시부터 행주산성 일대에서 진행된다.

오전 9시 전문해설가와 함께 평화수호의 현장인 행주산성 일대를 둘러보며 행주대첩의 숨은 이야기와 고양 5,000년의 역사를 듣고 체험하는 ‘행주대첩 평화기행’이 사전예약으로 진행되며 10시에는 권율 도원수의 영정을 모신 충장사에서 호국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행주대첩의 평화수호 정신을 기리는 고유제가 열린다. 

문화재전문위원의 해설과 함께 우리 전통제례 모습을 가까이에서 관람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열리는 개막행사에서의 취타대 연주와 퍼포먼스가 ‘제31회 고양행주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면서 올해 새로이 선보이는 프로그램인 산성에 부는 바람, 진중승첩 등의 다양한 행사가 벌어진다.

이밖에도 다양한 시민체험 프로그램이 행주산성 일대에서 진행되며 행주산성 야간 미디어 쇼인 ‘행주산성 달빛야행’ 프로그램이 밤 11시까지 이어진다.

지난해 문화제 행사 장면<사진=고양시 제공>

▲화정문화의 거리, 덕양구청 인근, 어울림누리서 다양한 전시·공연

이튿날인 9일 오전 11시에는 행주산성에서 전통민속놀이 한마당이 시작되고 오후 1시부터 화정문화광장에서 안성 남사당 줄타기 공연과 고양신한류예술단 페스티발이 열리며, 덕양구청 가로수길에서는 전국버스킹대전이 펼쳐진다.

이어 오후 5시 어울림극장에서 고양국악협회가 준비한 소리극 한씨미녀 공연이 열린다.

고양행주문화제의 마지막은 오후 6시 고양어울림누리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고양시민가요제가 장식한다. 

사전 예심을 거친 10여 팀의 본선 진출자가 펼치는 결선 무대로 초대가수가 함께 한다.

▲지역상권과 함께 상생하는 제31회 고양행주문화제

매년 가을마다 꾸준히 진행되고 시민 퍼레이드 동선도 교통통제를 최소화해 인근 시민과 지역 상권과의 상생을 도모하는 ‘제31회 고양행주문화제’는 축제 준비 초반부터 시민 자문단을 꾸리는 등 시민 중심의 문화제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화정상가발전협의회와의 연계를 통해 행주문화제 특별엽전을 제작해 엽전 1개당 1천원을 화정 문화의 거리 상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역상권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처음으로 진행돼 그 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다.

 

김정기 기자 kjg.081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