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오스트리아 정보국 스캔들 조사 시작
상태바
오스트리아 정보국 스캔들 조사 시작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8.09.0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르베르트 키클 오스트리아 내무장관이 베를린에서 독일 내무장관과 기자회견을 갖는 모습. ⓒ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빈=AFP)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에서 정부가 정보국을 압수 수색하면서 의회 청문회가 시작됐다. 오스트리아 정보국 고위 관계자들은 서방의 기밀을 러시아로 빼돌릴 수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방의 정보국들이 부쩍 오스트리아와 정보 공유를 꺼린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번 오스트리아 의회 조사는 자국의 극우 내무장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연정을 구성해 국가를 통치해오고 있는 오스트리아의 극우 자유당(FPOe)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속한 통합러시아당과 '협동 합의'를 맺고 있다.

 

헤르베르트 키클 내무장관은 FPOe 출신으로 카린 크나이슬 외무장관을 임명하기도 했다.

 

청문회는 BVT 정보국의 두 관계자의 진술로 시작될 예정이다. 이 두 관계자는 2월 사무실 및 고위 관계자 자택 압수수색에 반발을 표한 바 있다.

 

경찰 측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한 관계자 역시 출석할 예정이다.

 

공식적으로 해당 압수수색은 사무실 남용에 대한 의혹 조사와 관련돼 있다. 그러나 이례적으로 수사는 FPOe 관계자가 담당하는 경찰 노상 범죄 단속반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압수된 파일은 보도에 따르면 극우 극단주의 그룹에 대한 조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빈 법정은 해당 압수수색이 일부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검찰이 증거를 입수할 수 있는 다른 경로를 물색하지 않고 바로 압수수색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키클 내무장관은 압수수색이 우선시된다고 주장하며 야당이 정치적인 이유로 청문회를 요청했다고 비난했다. 

 

키클 내무장관은 11월까지 청문회에 대한 성명을 내지 않을 방침이다. ⓒ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