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27 (금)
[인터뷰] 비봉고등학교 심완보 교장 "웹툰조형과, 서비스마케팅과 신설"
상태바
[인터뷰] 비봉고등학교 심완보 교장 "웹툰조형과, 서비스마케팅과 신설"
  • 남예원 기자
  • 승인 2018.08.2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봉고등학교 심완보 교장 <사진= 오혜성 MC>

[KNS뉴스통신=남예원 기자] '4차 혁명시대의 선두주자' 비봉고등학교의 '웹툰조형과', '서비스마케팅'과 신설과 관련 심완보 교장 선생님의 애기를 들어봤다.

■ 학과개편을 하게 된 배경은

산업현장은 시대와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나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폭발적 보급, LTE망 전국 서비스 등 IT산업의 발전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과 새로운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콘텐츠 디자인과 3학급을 콘텐츠디자인과 1학급, 웹툰조형과 2학급으로, IT경영과 2학급을 IT경영과 1학급과 서비스마케팅과 1학급으로 개편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학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 신설학과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웹툰조형과

문화콘텐츠산업은 산업별로 차별화된 제작방식이 장르와 형태에 관계없이 제작 공정, 유통구조 등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전되어 디지털콘텐츠형태(edutainment), 인터넷만화(웹툰), 플래시 애니메이션, 모바일 캐주얼 게임, 전자책(e-Book), 디지털싱글로 통합되어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종류의 단말기로 전달됩니다. 또한 초고속통신망, 모바일 등 네트워크 확산에 따른 유통구조변화로 디지털 기반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과거 아날로그 기반의 음반, 영화, 출판 등의 콘텐츠들이 디지털 기술로 전환되면서 인터넷 등을 통해 그 수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새롭게 신설되는 웹툰조형과에 해당하는 만화창작의 경우, 미래의 직업세계 혹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구조를 예측해 볼 때 웹툰조형과는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으로 판단됩니다. 발전하는 인프라와 각종 단말기의 보급으로 웹툰은 인지도 면에서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에게 친밀감 및 선호도가 매우 높게 조사 되었습니다.

따라서 웹툰조형과로의 개편을 통하여 미래 산업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 합니다.

서비스마케팅과

국내 전자상거래 거래규모는 통계청을 통해 집계되며, 2011도 연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은 약 999조원으로 1,000조원에 육박하고 있으며, 전년(약 824조원)에 비해 21.2% 증가하여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서비스마케팅 분야는 규모가 확대되고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그에 따른 인력양성의 요구도 커질 것입니다. 서비스마케팅과 역시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에게 발전성 및 호감도가 매우 높게 조사되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마케팅과로의 개편을 통하여 미래 산업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려 합니다.

■ 졸업 후 진출분야는

웹툰조형과

웹툰은 영화와 같은 종합예술분야입니다. 이는 그림, 스토리, 연출, 음향, 컨셉 등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종합예술로써 여러 분야의 지식을 토대로 하나의 작품이 나오며 이를 위해 컴퓨터 영상 및 그래픽 기술을 요구하며 디자인 능력, 기본 그림 소양과 스토리 및 연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이렇듯 다방면의 기술 터득으로 다른 예술계열 보다 진출 분야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웹툰 작가로서의 실무 능력 키우고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캐릭터, 웹툰 작가 양성과 디지털영상시대의 창조적인 전문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시대에 부합되는 최첨단 기술과 예술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특히 디지털 드로잉과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한 캐릭터와 웹툰, 디지털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망인력을 양성하여 캐릭터 팬시사업, 애니메이션, 웹툰, 일러스트 작가,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디지털일러스트레이터, 만화영상제작사, 일러스트작가, 디지털그래픽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게임원화가, 게임배경일러스트레이터, 삽화가 분야 등에서 활약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또한 디지털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대응과 기여가 가능한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졸업 후 개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서비스마케팅과

IT기술과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NCS기반의 경영과 판매에 관한 기술을 습득하고, 직업기초능력을 길러 경영정보시스템을 융합한 차세대 실무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가공 및 입력에 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직업기초능력을 길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서비스와 판매 경영을 동시에 이해하는 실무형 인재를 길러냅니다.

화성 관내에는 제조업 관련업체(1600개), 도매 및 소매업(1300개)등 경영 분야가 필요한 기업체는 총 3,000여개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적 배경 아래 마케팅사무원, 경영기획사무원, 홍보기획사무원, 영업기획사무원, 영업관리 및 영업지원 사무원, 총무사무원, 병원행정사무원, 학교행정사무원, 병무행정사무원, 공공기관행정사무원, 광고 및 홍보 사무원, 분양 및 임대사무원, 판매 사무원, 마케팅사무원, 판매 사무원 분야로 다양한 진출이 가능합니다.

화성시 비봉고등학교 <사진= 오혜성 MC>

남예원 기자 km68540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