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부산 북구,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 ‘이웃愛 더⁺ 희망’ 추진
상태바
부산 북구,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 ‘이웃愛 더⁺ 희망’ 추진
  • 장서윤 기자
  • 승인 2018.08.2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독사 예방 대책 추진상황 관계부서 회의가 진행되는 모습.<사진=북구청>

[KNS뉴스통신=장서윤 기자] 부산 북구(구청장 정명희)는 민선7기 공약사항인 고독사 없는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이웃愛 더⁺ 희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웃愛 더⁺ 희망’ 프로젝트는 주변 이웃이 위기가구를 발굴해 민간 자원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를 구현하고자 기획됐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고독사 예방대책을 총괄하는 ‘고독사 예방 추진단’을 구성해 소방서, 우체국 등 유관기관과 고독사 위험군의 발굴 및 관리를 위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홀몸 어르신의 심박, 맥박, 움직임 등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안심케어센서(IOT서비스)’를 설치‧운영하는 등 돌봄 체계를 통해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위해 북구의 특성이 반영된 고독사 예방 조례를 제정 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은둔형 생활을 하고 있는 고독사 위험군이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원예치료 ‘토닥토닥 행복정원’을 실시하고, 대상자의 정서적 지원을 위해 우울증 척도검사 및 치료 프로그램도 병행 추진 할 예정이다.

정명희 북구청장은 “우리사회가 초핵가족 사회로 진입하면서 가족 돌봄 기능이 약화되고, 빈곤이나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고독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며 “공공과 지역주민이 함께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하여 더 이상 쓸쓸한 죽음을 맞이하는 주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장서윤 기자 dkd21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