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식 경북도의회의장,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수석 부회장 선출
상태바
장경식 경북도의회의장,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수석 부회장 선출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8.08.2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회기능강화 및 지방분권개헌 실현을 위한 선도적 역할주력
자치입법권 확대 등 대중앙정치권 건의 안건 제출 및 원안채택
사진=경상북도의회 제공.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16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18년도 정기회를 열고 제16대 전반기 수석부회장으로 장경식 의장(경상북도의회 의장)을 선출했다.

경상북도의회 장경식 의장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됨에 따라 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된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과 함께 협의회를 1년간 이끌어가게 된다.

장경식 의장은 이를 계기로 전국시도의회의 현안사항인 정책보좌관 도입,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자치 입법권 확대 등 지방의회의 기능강화를 비롯 지방분권 개헌 등에 앞장서면서 실질적인 지방자치와 분권 실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장경식 의장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수석 부회장 선출은 전국시도의회의장 17명 중 15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으로서 선출된 것으로 경북도의회의 높은 위상을 확인하는 동시에 향후 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의 활동도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장경식 의장은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과 정당을 초월해 대한민국 지방의회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지방자치법개정 및 지방의회법 신설 등을 통해 경북도의회가 경북발전과 도민복리에 더욱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주도할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장경식 의장은 “지방자치를 통해서 지역특성에 따른 다양성 보장과 제대로 된 지방자치를 통한 지역주민의 삶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방자치의 잘못된 제도와 관행들을 바로 잡고 개선하는데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임을 피력했다.

한편, 장경식 의장은 이날 자치입법권확대 등 2건의 안건을 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제출하였는데 모두 원안가결 되었으며 이는 향후 중앙정치권을 비롯한 정부, 국회 등에 건의하게 된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