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 전문서비스 확대위한 예산증액 시급하다
상태바
[기자수첩]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 전문서비스 확대위한 예산증액 시급하다
  • 정양수 기자
  • 승인 2018.08.16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양수 기자.

[KNS뉴스통신=정양수 기자]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가 제10대 의회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정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9대 의회에서 출범한 이 지역상담소들이 도내 31개 시군으로 확대되면서 '실제로 필요할까?'에서, '실질적으로 지역활동을 돕는 지역보좌관제의 다른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상임위원회에 의존해왔던 지역관련 이슈의 기사화가 공보담당관이나 상임위원회의 눈치를 보지않고 조금은 늦더라도 홍보자료를 통한 기사화가 되면서 기본적인 여건은 되기 시작했다.

또한, 민원인과의 면담과정에서 이에 대한 기본 민원지식과 면담자와의 대화중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지역상담소 상담관과 주무관이 미리 정제함으로써 도의원들의 역량강화에 실질적인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들어온다.

그러나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아 불편 사항이 특히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터져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역관리 능력 배가와 상담관의 전문성 강화의 필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시작점의 현실이 되고 있다.

현재 의정지원담당관 내 현장소통팀은 팀장 1인과 직원 3명이 예산·조직 등에 대한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결국 예산적 한계와 시간선택근무제의 한계로 인해서 주3일, 또는 주5일의 불안한 근무형태로 인한 태생적 한계 또한 존재하는 것도 현실이다.

무엇보다 경기도의회 내에 존재하는 상임위원회간 알력의 분출구가 지역사무소 확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한 것도 인력의 전문성과 확대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도 암묵적 한계의 가이드라인이 되고 있다.

이는 도의회내 상임위원회의 입법조사관들이 거치고 있는 '견딜수 없을 만큼 업무가 늘어나는 고초'가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지역상담소로 확산되고 있다는 '노동 환경의 악화'의 일면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의원들은 능력있는 사람이나 자신에게 필요한 인사에게 일을 시키게 되어 있다.

도의회 사무처는 의원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며, 도의회 상임위원회 또한 의원들을 위해서 존재한다. 분명 의원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구 형 의원'과 '도의회 내 정치형'의 의원간 성격이 판이한만큼 인적 지원과 예산지원 확대에 시급히 나서야 하는 것이 제10대 의회의 당면과제로 떠올랐다.

 

 

정양수 기자 ys92ki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