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KNS TV] 버스전용차로 단속 카메라, 알고 보니 ‘40만 화소’ 중국산... 부품도 중고품 쓰여
상태바
[KNS TV] 버스전용차로 단속 카메라, 알고 보니 ‘40만 화소’ 중국산... 부품도 중고품 쓰여
  • 장서윤 기자
  • 승인 2018.08.1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버스전용차로 CCTV 납품비리로 공무원과 납품업체 관계자 등 13명을 입건했다.<사진=부산지방경찰청>

[KNS뉴스통신=장서윤 기자] 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계약과 다른 저가의 CCTV를 납품해 억대의 돈을 가로채고, 이를 눈감아 주고 뒷돈을 챙긴 혐의로 부산시 공무원과 납품업체 관계자 등 13명을 붙잡아 1명을 구속했습니다.

이 가운데 CCTV 업체 대표 48살 A씨 등 7명은 지난 2016년 2월, 부산시에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단속용 CCTV를 납품하며 저가의 중국산 제품을 사용해 8억 4000만원을 가로채고 수익금 몰수에 대비해 25억원 상당의 골드바를 구매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퇴직 공무원인 58살 C씨와 부산시 관계자 4명은 이를 눈감아 주거나 범인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검거됐습니다.

경찰은 부산시 버스전용차로 단속 CCTV 납품업체가 저가의 부품을 납품해 단속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혐의를 확인하고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버스전용차로 CCTV 납품비리로 공무원과 납품업체 관계자 등 13명을 입건했다.<사진=부산지방경찰청>

조사결과 CCTV 설치 납품업체는 노후화 CCTV 19대를 교체하고 BRT 단속 카메라 5대의 설치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방서와 다른 저가의 중국산 부품 납품과 유지보수 명목으로 8억 4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원래 부산시에는 국내산 200만 화소의 CCTV 카메라가 납품돼야 하지만, 이들은 40만 화소의 CCTV를 설치했고, 이 때문에 야간 또는 우천 시에 위반 차량 번호판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게 경찰의 설명입니다.

이들은 증거인멸 목적으로 CCTV를 무단으로 교체하는 한편, 범죄 수익금 몰수에 대비해 25억원 상당의 골드바(1kg 45개)를 구입해 동생 회사 화장실 천장 등에 은닉했습니다.

경찰은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토착비리 사범 등 각종 불법행위가 근절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NS뉴스 장서윤입니다.

[영상제공] 부산지방경찰청
[영상편집] 유지오 PD

장서윤 기자 dkd21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