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3:00 (목)
한국교총, 일본의 '反역사적·反교육적 독도 역사왜곡' 즉각 철회 촉구
상태바
한국교총, 일본의 '反역사적·反교육적 독도 역사왜곡' 즉각 철회 촉구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8.07.1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용 시기 앞당긴 것은 한반도 침략 정당화 노골화 의도
"일본은 독도 야욕과 왜곡된 역사인식 집착말고 책임있는 모습 보여야"
▲ 한국교총 전경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한국교총(회장 하윤수)이 일본이 지난 17일 독도를 자국 영토로 왜곡하는 교육을 담은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의 적용 시기를 당초보다 3년이나 앞당기기로 공고한 데 대해, "일본은 독도 야욕과 왜곡된 역사인식에 집착 말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교총은 19일 논평을 통해 “전국 50만 교육자와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독도에 대한 반교육적·반역사적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국제사회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역사와 교육을 바로 세우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총은 “독도가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는 점은 흔들림 없는 역사적·국제법적 사실로 많은 고증자료에서도 확인되고 있음에도 일본이 계속해서 독도에 대한 역사왜곡의 도발을 멈추지 않는 것은 한반도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숨어있다”며, “특히, 현 세대를 넘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까지 자신들의 反역사적 침략 행위와 反교육적 역사를 가르치려는 것은 올바른 역사인식이나 미래 한일관계 등은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일본정부의 이런 인식과 자세에 더욱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또한 “일본이 지리적·문화적으로 매우 가까운 일본이 미래을 위해 잘못된 역사교육에 대해 반성하고 자숙하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적용시기를 3년 더 앞당긴 것은 자국중심의 편협한 역사인식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일본은 지난 3월, 한국 등 이웃나라와 교총을 비롯한 한국 교육계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한데 이어 지난 17일 교육을 의무화하는 시기를 당초 2022년에서 2019년으로 3년을 앞당기는 내용의 ‘학습지도요령 이행조치’를 공고했다.

새 학습지도요령에 따르면 지리종합에서 독도와 센카쿠 열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했고, 역사종합에서도 ‘다케시마와 센카쿠열도의 편입을 다룬다’라고 명기했다. 학습지도요령은 일본 정부가 교과서와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반드시 가르쳐야 하는 학습내용을 정해 놓은 기준으로, 법적인 강제성을 띄고 있다.

오영세 기자 allright5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