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미정 의원 "경기도 직접운영 선감학원 피해자 구해달라"
상태바
원미정 의원 "경기도 직접운영 선감학원 피해자 구해달라"
  • 정양수 기자
  • 승인 2018.07.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29회 임시회 5분발언 통해 이재명 지사에 요구
경기도의회 원미정 의원.

[KNS뉴스통신=정양수 기자]  "선감학원, 최소한 강제 노역에 대한 노동의 댓가는 지불해야 하는 것이 공정한 경기도가 아니겠습니까?"

17일 경기도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위해 단상에 오른 원미정 의원(민, 안산8)은 이같이 강조한 뒤, "아동강제노동수용소 선감학원 피해자에 대한 경기도의 책임 있는 지원 및 대응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원미정 의원은 "이재명 지사님, 선감학원에 대해서 들어보셨거나 보고받으신바 있으십니까?"라며 "지난달 국민권익위원회는 선감학원은 국가의 잘못된 정책에 의해 희생된 국가아동폭력사건이라고 조사보고서를 발표한바 있다"며 "경기도가 과거의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고 반성하며 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도지사께서 적극적으로 피해자들과의 직접 만남을 추진해 주시고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원 의원에 따르면 선감학원은 1942년 일제강점기말 조선소년령 발표에 따라서 안산의 선감도에 설립된 감화원으로 조선총독부 기록에 의하면 사회 반역아 등을 보호·육성하여 대동아 전쟁의 전사로 일사순국할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를 가지고 설립됐다.

해방이후에도 1946년 경기도로 이관되어 1982년까지 경기도가 직접운영하면서 군사정권시절을 거쳐 사회정화, 갱생이라는 이름을 붙여 어떠한 법적 근거도 없이 행색이 불량하고 길거리에 홀로 있다는 이유만으로 아이들을 납치하다시피 하여 선감학원으로 끌고가 강제로 수용했던 사건이다.

원 의원은 "이렇게 끌려온 아이들의 3분의2 이상이 부모 등 연고가 있는 아이였다. 선감학원 생존자의 증언은 차마 눈물 없이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참혹했다"며 "선감학원 생존자들은 지금도 당시의 고통스런 기억의 트라우마속에 하루하루를 살고 있으며, 정신과 질환과 생활고에 시달리며 선감학원 사건의 피해잔재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으로 억울함과 고통 그 자체"라고 호소했다.

그는 "4.3사건, 5.18민주화운동, 일본군 성노예 사건과 같은 이념적이고, 이슈화가 된 역사는 많은 이들의 관심속에서 명예회복과 피해보상이 이뤄지고 있다"며 "이제라도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될 역사를 바로잡고 정확한 진상규명을 통해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해주고 보상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다시한번 환기시켰다.

정양수 기자 ys92kin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