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 전체 선순환 하는 허브망 구축"
상태바
[인터뷰]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 전체 선순환 하는 허브망 구축"
  • 임성규 기자
  • 승인 2018.07.1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시장, 민선 7기 준비하는 비전 제시
조광한 남양주시장.<사진=남양주시>

[KNS뉴스통신=임성규 기자] 남양주시 조광한 시장이 시민들의 큰 기대감과 관심속에 '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 남양주'라는 시정목표를 슬로건으로 조광한호가 출범을 시작했다. 

조 시장은 민선 7기를 맞이하면서 남양주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비장한 각오로 시민만을 위한 비약적인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조 시장은 68만 남양주시민의 고민과 고통, 그리고 해결하는 방법과 소통을 누구보다 더 잘알고 있다. 이런 조 시장의 비전을 시민들도 알고 있어 어느 시장때보다 기대치가 높다.

남양주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조광한 시장은 시장 후보일때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행보가 마음에 들었다. 이런 분이 당선되어 시정을 이끌어가니 남양주의 미래가 밝아보인다"고 말했다. 또 그는 "본인은 남양주에서 제2의 고향을 꿈꾸며 열심히 살고 싶다. 앞으로 조광한 시장의 시정이 시민들의 삶에 큰 변화와 행복이 넘쳐 더불어 함께사는 행복한 남양주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런 조광한 시장을 만나 다가올 남양주 인구 100만 시대의 비전을 들어봤다.

-취임 소감은?

▲기쁘고 감사하다. 하지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정부와 관이 주도하던 과거시대보다 지금은 워낙 이해관계가 복잡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희망과 바램, 욕구를 조정해야 하고 소통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는 정책이 시민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제한적이라고 본다.

정책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분들보다 소외되는 분들이 더 많다. 그 분들의 권리에 대한 배려를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본다. 그만큼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책임감이 무겁다. 과거에는 권력이 국민을 또는 시민을 컨트롤만 하면 됐는데 지금은 그 권력이 국민 내지 시민 속으로 들어가서 시민들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얻어내야 하기에 정말 어려운 작업이다.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 

-남양주시의 현안사항은?

▲남양주시는 인구 68만이 거주하는 경기도에서 일곱 번째로 큰 대도시이다. 그런데 난개발에 의해 도시가 정돈되지 않고 어지럽고 산만하게 확장만 거듭하고 있다. 앞으로 100만을 내다보고 있는데 도시 전부가 서울로 출퇴근 한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거의 재앙수준이다.

아침에 2시간 저녁에 2시간. 저녁이 있는 삶이니 뭐니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먹고 살기 위해 새벽에 나갔다가 밤늦게 들어와서 자고 또 새벽에 나가야 된다. 다산 신도시가 들어서면 교통정체 현상은 더 심해질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남양주에는 크고 작은 하천이 있는데 하천변 환경정화 사업을 해야 된다. 그래야 도시가 쾌적성이 높아지고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 또한 상수원 보호구역과 개발제한구역, 수도권 규제 등 중첩규제로 서울의 부족한 주택이나 공급하는 부속도시로 전락하고 있다. 특히 조안면 지역은 1970년대의 상하수도 기술로 원천봉쇄 해 놓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대도시 인근에 조안면과 같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지역도 없다. 그 자연환경의 경쟁력을 높여 줘야 하는데 획일적 규제로 그 경쟁력을 완전히 내리 누르고 있는 것에 대해, 과연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족쇄하나 딱 씌워놓고 여기는 2000만 명이 물을 먹으니까 너희들은 입 다물고 가만히 있어라 하는 거는 비인권적 행정편의주의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취임하자마자 이순덕 생태하천과장에게 하천과 관련된 업무를 보고 받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시정목표를 '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 남양주'라고 정한 이유는?

▲남양주시는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수도권 규제와 화도, 진접, 와부 등 3개 권역으로 나눠진 다핵구조로 형성된 도시 특성으로 인해 수도권 변두리의 베드타운으로 전략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 성능개선을 해 주지 않으면 주거와 교통 등 환경이 열악한 수도권 대표적인 문제도시가 될 수 있다.

남양주는 면적도 넓고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강원도까지 연결되는 수도권 동북부의 최고의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남양주시를 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로 제가 꼭 이루고 싶다.

-규제개혁 및 완화 없이 남양주 발전은 없다고 하셨는데?

▲우리나라는 법이 너무 많고 현실에 맞지 않다보니까 여전히 우리는 규제에 허덕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겪는 아픔의 대표적인 사례가 그린벨트와 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족쇄이다.

이 족쇄를 풀지 않는 한 남양주 변화와 발전은 없는 것이다. 전략적으로 우리시대를 변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우리는 망한다. 전 세계적으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고, 우리사회를 변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뒤쳐진다.
 
문재인 정부가 갖고 있는 2가지 핵심키워드 중 혁신성장이 있다. 혁신성장의 대표적인 것이 규제개혁이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안고 있는 규제를 우리 스스로가 어떻게 돌파하느냐가 우리가 성공하느냐 못하느냐의 지름길이고 남양주가 살아나느냐 못살아 나느냐에 지름길이다.

40%에 달하는 그린벨트지역과 80% 달하는 각종 규제지역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 없이는 남양주의 변화와 발전은 불가능하다.   

-규제와 함께 철도교통의 혁신적 개선을 말씀하시는데?

▲철도교통의 혁신적인 개선 없이는 남양주 발전은 없다. 남양주는 서울과 경계를 접해 있는 도시 중에 광역철도가 없는 지역이다. 경의중앙선과 경춘선은 국철이지 광역철도가 아니다.

민선 7기 핵심공약중 하나로 남양주 전체를 선순환 하는 허브망을 구축해야 한다. 기존에 운행영중인 중앙선과 경춘선의 주민 불편을 개선하고자 배차간격 단축, 별내역 ITX-청춘열차 정차 등 운영 효율화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관계기관에 지속 정책 건의 할 예정이다.

또한 건설 중인 진접선과 별내선의 차질 없는 적기 개통을 추진해 도심권 진입을 용이하게 하고 출퇴근의 정시성을 확보할 예정이며, 특히 별내선 별내역에서 진접선까지 단절된 구간을 연장시켜 수도권 전체의 순환철도망을 구축하겠다.

향후 진접선과 별내선이 개통되면 남양주시에는 기존 운영 중인 13개역사와 더불어 총 18개 역사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어서 철도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의 건설 중인 철도망에 그치지 않고 철도 교통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양정역세권 개발과 연계되는 9호선 연장, 6호선 신내역에서 남양주까지 연장, 분당선과 경춘선 직결 등 출퇴근 통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최적의 철도망이 완성될 수 있도록, 금년 추경에 3억 원의 예산 확보 후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양주에서 건설되는 광역철도의 건설은 한 도시 내만 운행하는 도시철도와 달리 남양주시만의 단독계획으로는 추진이 불가능 하고, 인접 지자체와의 공감대 형성, 국가의 철도정책 등이 반영 검토돼야 하는 사항이므로 향후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경제중심자족도시 기반을 위해 4권역 조성은?

▲남양주시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중심권이 있어야 한다. 남양주시는 현재 화도, 진접, 와부 등 3권역으로 조성되어 있는 다핵도시이다.

권역별로 서로 떨어져 있고 생활권도 서로 분리되어 도시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도시 연결구조가 상당히 미약하다.
1,2,3권역에서 비교적 가까운 지역에 1,2,3권역에 부족한 기능들을 충분히 부활 할 수 있는 4권역이 만들어져야 한다. 그것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고 국가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 그 밖에 추진하고자 하는 시책은?

▲ 남양주를 교육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교육 문제는 당장 시급하다. 남양주 전체 교육 수준을 높이고 건강한 공동체 교육도 해야한다. 경력 단절 이후에 새로운 취업을 위한 교육, 정신적인 여유를 가지고 살 수 있게 하는 인문학적 소양 교육 같은 것이 병행돼야 한다. 전 연령대별 분화된 교육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경력 단절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이 가능토록 고도의 직업교육까지는 아니더라도, 여러 분야의 직업교육이 가능하도록 공적 지원을 해줘야 한다.

또한, 광역교통과 시내교통을 개선해야 한다. 시내 교통이 너무 불편하다. 역세권을 중심으로 환승센터를 만들어 집에서 환승센터까지는 시내버스를 타고 와서 타 지역으로는 광역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의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해야 한다.

하천정비 사업도 대대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호만천 수준의 하천 정비를 마석우천과 월문천을 대상으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거기에 산책로, 수변 공간 체험시설, 아담한 공연장 등을 조성해 주민들이 쉽게 접근해야 생활의 질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하천이 깨끗해야 내 집 앞도 깨끗하게 만든다.

시 예산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복지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우선 제일 중요한 것은 청소년 복지라고 생각한다. 청소년 복지가 공부 잘하는 청소년만 대상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공부에는 조금 뒤쳐져도 다른 방면에서 자기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청소년 복지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장애인 복지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신체적인 핸디캡 때문에 평생을 아픔으로 살아가는 사람들한테 조금의 배려를 더 해줄 수 있다면 그게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노인복지이다. 우리가 가난했던 시절에 우리 가족들을 위해서 헌신하고 봉사하셨던 어르신들을 조금 더 편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취임한 당일 간부공무원들과 태풍 북상에 따른 재난대책 회의를 갖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좌우명을 '총욕불경(寵辱不驚)'이라고 하셨는데 어떤 뜻이?

▲총애를 받거나 모욕을 당하더라도 놀라지 아니한다. 즉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를 이르는 말로 노자도덕경 13장에 있는 사자성어이다.

어느 인생이나 기복이 있듯이, 저도 그동안 수없이 많은 기쁨과 아픔이 교차하는 순간이 있었지만 일희일비하지 않으려고 무척 노력하면서 여기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저는 외부의 흔들림이 있더라도 꿋꿋이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걸으려고 노력하며, 오직 남양주시민 분들이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요즘 대한민국 핵심키워드는 '권력이 국민 속으로'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많은 국민들로부터 인정받고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대통령의 눈높이를 국민의 평범한 눈높이에 맞췄기 때문이다.

저도 눈높이를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남양주시를 바꾸어 나갈 것이다. 여러분의 간절한 바램을 현실로 바꾸어 나가겠다. 남양주시를 명실상부한 수도권 동북부의 거점도시로 만들겠다.

인터뷰를 마치며 조광한 시장은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잘 하겠습니다. 꼭 지켜봐 주시고 제게 힘을 실어 주십시오"라며 인사말을 남겼다.

임성규 기자 sklim8488@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