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사경, 위장전입.불법전매 등 불법행위 232건 적발
상태바
경기도 특사경, 위장전입.불법전매 등 불법행위 232건 적발
  • 송인호 기자
  • 승인 2018.07.08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 안양, 남양주 청약 과열지역 3곳 합동점검.... 수사기관 고발 조치
아파트청약현장 모습<사진=경기도 제공>

[KNS뉴스통신=송인호 기자]과열청약으로 물의를 빚었던 하남 미사.안양 평촌.남양주 다산지구에 위장전입,통장거래, 불법전매등 불법 청약으로 당첨이 의심되는 사례가 대거 경기도 단속에 적발됐다.

경기도 부동산 특사경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까지 최근 아파트 가격이 급등한 이들 지역 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불법 중개행위 점검을 실시한 결과 위장전입 의심ㆍ제3자 대리계약 등 불법행위 의심사례 224건, 공인중개사무소의 불법 중개행위 8건 등 모두 232건의 불법행위를 적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도와 시·군·구 부동산 분야 특별사법경찰을 중심으로 편성된 합동 점검반이 실시했다.

도는 적발된 224건의 불법 의심사례는 관할 경찰서에 고발 또는 수사의뢰하고, 불법 행위가 적발된 8건의 중개사무소는 시ㆍ군에 통보해 업무정지, 과태료 등 행정처분할 계획이다.

유형별로 보면 위장전입 의심이 180건으로 대부분이며 제3자 대리계약(떴다방에 의한 통장매매 또는 불법전매)이 30건으로 뒤를 이었다.

위장전입 의심자의 경우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해당 시에 1년 이상 실거주하지 않으면 우선 공급대상이 될 수 없지만 상당수가 전입신고만 하고 청약에 당첨됐다.

당첨자 A씨는 입주자 모집공고일인 지난 5월 24일 하루 전인 23일에 부산에서 안양으로 주민등록 이전을 했는데도 당첨돼 위장전입 의심자로 분류됐다.

B씨는 떴다방 등이 지인으로 위장해 대리인 자격으로 청약을 신청한 정황이 포착돼 제3자 대리계약 의심자로 분류됐다.

현행제도는 위장전입 등 불법행위가 확정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제3자 대리계약이 의심되는 30건은 청약통장 불법매매 등 주택법 위반여부를 집중 확인해 불법행위가 확정되면 역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도는 이들의 분양계약에 대해 사업 시행자에 통보, 계약을 취소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춘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부동산 투기 및 탈세 등의 불법행위는 끝까지 추적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면서 “특히 불법 청약당첨 및 분양권 청약통장 불법거래, 미등록·무자격자의 불법 중개행위, 실거래가 허위신고 등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부동산 특별사법경찰의 지속적인 지도 점검을 통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인호 기자 kns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