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53 (목)
울산시 경제부시장 교체…‘그때 그 사람’ 논란
상태바
울산시 경제부시장 교체…‘그때 그 사람’ 논란
  • 강경복 기자
  • 승인 2018.07.06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강경복 기자] 울산시가 경제부시장 교체를 공식화하면서 홍역을 겪고 있다.

올해 초 기획재정부 기획관으로 있다가 울산시 경제부시장 공모로 부임한 김형수 부시장이 돌연 자리를 내놓아야 할 상황에 몰리게 됐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시정추진이라는 명분을 달고 경제부시장 소관사무 조정을 추진 중이다.

울산시는 송 시장이 정식 취임한 지난 2일 ‘울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를 공고했다.

민선7기 출범에 따라 부시장의 소관 사무를 조정, 고충민원 해결 등에 대한 독립성·전문성 제고를 위해 울산시 시민신문고위원회를 설치하고 소방서비스 및 소방안전 기반시설 강화를 위한 북부소방서 신설 및 소방서 관할구역을 조정하기 위한다는 것이 개정 이유다.

그런데 조례안을 들여다보면 현행 경제부시장이 총괄하고 있는 창조경제본부와 일자리경제국, 환경녹지국 중 환경녹지국을 행정부시장이 맡는 대신 교통건설국을 경제부시장 관할로 가져온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를 두고 송 시장 인수위에서 차기 경제부시장으로 거론되고 있는 교통전문가 S씨를 염두에 둔 직무조정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 10년 전에도 비슷한 일들이…

이번 직무조정은 지난 2008년 7월 박맹우 전 울산시장 당시 국장급 인사를 떠올리게 한다.

S씨는 그 당시 교통건설국장(개방형 직위)로 승진했다.

박 전 시장은 인사 전 행정기구 및 조직 명칭을 변경한다며 기존 건설교통국을 교통업무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된다는 취지로 교통건설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그리고 S씨는 국장(3급)으로 승진했다.

지난 2004년 10월 교통기획과장으로 보직을 옮긴 이후 4년여 만이다.

교통건설국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산하 주무부서 역시 건설과에서 교통기획과로 변경됐다.

S씨는 지난 2014년 3월 박 전 시장이 국회의원 출마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시장직을 던진 이후에도 국장으로 재직하다가 그 다음해 7월 퇴임했다.   

이번 송 시장의 직무조정이 박 전 시장 당시 S씨의 행적과 맞물려 ‘회전문 사무조정’이라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 울산시 국비 확보 차질?

기획재정부 출신 김 부시장이 자리를 비우게 되면 당장 기재부의 국비 확보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여론이 다분하다.

매년 7월은 내년 국가예산 확보와 관련 중요한 시기다.

김 부시장이 6개월 만에 하차할 경우 자칫 기재부와 대립각이 생길 수도 있다.

같은 맥락에서 울산시의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가 만만찮아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당연히 반영될 것으로 기대됐던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한국조선해양미래산업연구원, 국립 3D프린팅연구원 설립 등과 관련한 예산이 정부 부처 안에도 포함되지 못했다.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설계비 20억원 등을 비롯해 울산시가 신청한 100여개의 신규 사업 또한 마찬가지로 5년 연속 국가예산 2조원대 확보 목표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는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육성을 위해 700여개의 국가예산 사업을 선정해 정부부처에 신청했다. 모두 2조 2800억원으로 2018년도 확보예산인 2조1219억 원보다 1500억원 가량 많은 규모다.

울산 공직사회에서는 인사가 송 시장의 고유권한이지만 전임 시장이 기재부에 요청해 영입한 케이스인 김 부시장을 다시 교체할 경우 울산시의 국비확보에 상당한 악영향이 올 수밖에 없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강경복 기자 bbk303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