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 시민과 함께 힘찬 전진 다짐
상태바
염태영 수원시장,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 시민과 함께 힘찬 전진 다짐
  • 송인호 기자
  • 승인 2018.07.02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의 만남' 중 취임 선서, 재난 대비 점검회의로 민선 7기 첫 발-
염태영 수원시장이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제공>

[KNS뉴스통신=송인호 기자]민선 7기 수원시장으로 취임한 염태영 시장은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을 향해 시민과 함께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첫 포부를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2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7월의 만남(월례조회)에서 취임사를 통해 “제가 생각하는 더 큰 수원은 시민이 주인이고, 세계 유수 도시에 버금가는 위상과 품격을 갖춘 도시”라며 “민생 현장을 사무실로 삼고, 언제나 현장에서 시민 여러분을 만나면서 쓴소리에도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별도 행사 없이 취임선서를 하고 취임사를 하는 것으로 취임식을 대신했다.

취임사를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 염 시장은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을 향해 시민과 함께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사진=수원시 제공>

염 시장은 또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위한 3대 과제를 제시하며 “수원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복지체계를 더욱 탄탄하게 구축하고, 똑똑한 시민 정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좋은 일자리’를 더욱 늘리고, 노동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년들 아이디어가 세계적인 히트상품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탄탄한 복지체계 구축에 대해서는 올해 신년사에 제시한 ‘복지시민권’을 바탕으로 수원형 기초보장제도를 수립하는 등 지방정부가 구현할 수 있는 최선의 복지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수원시 협치 기본조례 제정’, ‘시민주권 온라인 플랫폼 구축’,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 등으로 시정 모든 영역에서 시민 참여·자치 모델을 만들어 ‘똑똑한 시민 정부’를 구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민선 7기를 향한 저의 마음가짐은 ‘지극함’에서 출발하겠다”면서 “수원특례시, 한국 자치의 선도도시, 글로벌 스탠다드 도시 등 쉽지 않은 과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2일 아침 현충탑을 찾아 분향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제공>

공직자들에게는 “최소 10년 후 미래를 염두에 두고, 더 과감하고 혁신적인 자세로 도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월례조회에 앞서 염 시장은 재난 대비 점검회의로 민선 7기 첫 일정을 시작했다. 당초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것으로 임기를 시작하려 했지만, 호우주의보 발령과 태풍 쁘라삐룬 상륙 예보에 따라 일정을 변경했다.

이날 오전 7시 재난상황실에서 회의를 주재한 염 시장은 주요 하천·저수지·공사장·터널 등 피해가 우려되는 현장을 실시간 CCTV로 꼼꼼히 살펴보며 호우 대비상황을 점검했다. 이어 “과거 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던 지역을 중심으로 현장 점검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오후에는 송죽동 녹색복지회 경로식당을 찾아 무료급식 봉사에 나섰다. 염 시장은 “시민과 더 가까운 곳에서 일하겠다는 약속을 꼭 지키겠다”며 “어르신들을 더 자주 찾아 뵐 테니 건강하시라”고 덕담을 건넸다.

지난 6월 13일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67%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수원시장으로 3선에 성공한 이는 염시장이 처음이다.

<다음은 취임사 전문>

존경하는 125만 수원시민 여러분! 3천여 수원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눈으로 시정과 도정을 살펴주실 우리 지역의 시・도의원 여러분!저는 지금 민선 7기 수원시장의 임기를 시작하는 출발선에 서있습니다.

우선, 시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는 지난 8년간의 노력을 바탕으로, ‘더 큰 수원을 완성’하라는 준엄한 명령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반드시 내실 있는 성과로 부응하겠다는 저의 각오를 밝히는 것으로 민선7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먼저 저와 수원시정의 동반자이신 공직자 여러분께 공감과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번 지방선거에 국민들이 보내주신압도적 지지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유능함, 도덕성, 겸손함’을 갖출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우리 수원시가 지켜온 시정의 기조와 일맥상통합니다. 우리 수원시 공직자는 시민들의 삶을 세심하게 살피는 따뜻한 행정의 주역으로서, 지역 발전의 새로운 대안을 끈기 있게 모색하고, 주민자치1번지의 디딤돌을 착실하게 놓아왔습니다. 한 가지만 더 당부 드린다면, 앞으로 수원의 변화는 더욱 빠르고 폭넓게 진행될 것입니다. 우리 공직자들은 최소 10년 앞을 내다보며, 보다 과감하고 혁신적인 자세로 도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우리시 공직자 여러분의 역량과 재능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뒷받침하겠습니다.

이어서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위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이뤄나갈 3대 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수원 경제의 활력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우리 시는 4년 연속 일자리 대상 전국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전례 없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일자리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좋은 일자리 만들기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중소기업들이 첨단 기술력을 갖춰 수원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세계적인 히트상품으로 실현되는 기반도 제공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여러분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하실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노동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탄탄한 복지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저는 올해 신년사에서 ‘복지시민권’ 개념을 제시하고, 노동, 주거, 교육, 육아 등 모든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촘촘한 복지체계 마련을 약속드린 바 있습니다. 수원형 기초보장제도 수립, 온종일 돌봄체계 확충, 치매안심 선도도시 추진 등 생활밀착형 복지사업을 실행하여 지방정부가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복지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똑똑한 시민 정부를 구현하겠습니다. 일 잘하는 정부는 시민의 참여로 만들어집니다. 지난 8년간 수원시가 일군 변화와 성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협치 기본조례 제정, 시민주권 온라인 플랫폼 구축, 주민자치회의 전면 실시 등을 통해 시정의 모든 영역에서 시민 참여와 자치의 모델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지난 한 달여간의 선거운동 과정에서 많은 시민을 만났습니다. 따뜻한 격려와 응원으로 힘을 보태주신 분도 계셨고, 따끔한 지적으로 저의 부족함을 일깨워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그런 가운데 기억에 남는 한 가지 일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선거 운동 기간 중 저의 선거캠프에 동전이 가득 찬 돼지 저금통 하나가 도착했습니다. 연세가 여든이신 망포동의 권섭순 할머니께서 보내주신 저금통이었습니다.

할머니께서는 2005년 청와대를 방문하셨을 때,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비서관으로 근무하고 있던 제 모습이 기억에 남았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이듬해 수원시장 후보로 나온 저를 알아보고 응원을 하기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11년간 부군이나 자신들에게도 일절 그 동전 모으기의 사연을 말씀하지 않으신 가운데 모으신 돼지저금통을 들고 오셨고, 그 저금통을 깨보니 동전 38만 8930원이 모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선거기간 중에 제게 후원금으로 전달하신 것입니다. 저는 권섭순 할머님의 돼지저금통을 통해, 진정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바로 이러한 ‘지극한 정성’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민선7기, 저의 마음가짐도 이 ‘지극함’에서 출발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이 주신‘수원시 최초의 3선 시장’이라는 자리는 결코 저 개인의 영광을 위한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수원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제가 생각하는‘더 큰 수원의 완성’은 시민이 주인인 도시이고, 세계 유수의 도시에 버금가는 위상과 품격을 갖춘 도시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수원시는 앞으로 ‘수원 특례시’,‘한국 지방자치의 선도도시’,‘글로벌 스탠다드도시’ 등의 쉽지 않은 과제들을 해결해나가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야만 가능합니다.

저는 앞으로 민생 현장을 저의 사무실로 삼겠습니다. 언제나 현장에서 시민 여러분을 만나고, 시민 여러분의 쓴 소리에도 더욱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저와 수원시정에 대한 평가의 척도는 언제나 시민 여러분의 만족도입니다. 시민들께서 나날이 바뀌고 발전하는 수원의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제게 새로 주어진 4년의 시간동안 더욱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을 향해 125만 우리 수원시민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위대한 시민은 위대한 역사를 창조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7월 2일 수원시장 염태영

송인호 기자 kns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