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39 (금)
특공난민 신혼부부, 주거용 오피스텔 ‘분당 더샵 파크리버’ 29일까지 청약접수 쏠린관심
상태바
특공난민 신혼부부, 주거용 오피스텔 ‘분당 더샵 파크리버’ 29일까지 청약접수 쏠린관심
  • 김선영 기자
  • 승인 2018.06.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선영 기자] 지난 5월 공급된 ‘평촌 어바인 퍼스트’ 전용 84㎡B 당첨가점 평균은 67.50점이었고, 지난 4월 분양한 ‘마포 프레스티지자이’ 전용 59㎡G 당첨가점 평균은 74점이었다. 청약 가점 60점은 부양가족 4명을 둔 10년 이상의 무주택자가 11년 이상 청약통장을 유지해야 받을 수 있는 점수다.

신혼부부들이 내 집 마련으로 아파트에서 주거용 오피스텔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입지여건이 괜찮은 신규 분양 아파트들은 청약을 넣어도 당첨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가점제가 없는 주거용 오피스텔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거품을 잡기 위해 투기수요 옥죄기에 나서면서, 투기과열지구내 전용 85㎡이하 분양 아파트는 100% 가점제로 공급하기로 했다. 부양가족수, 무주택기간, 청약가입기간 등 가점 항목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젊은층에겐 문턱이 높아진 것이다.

이에 30대 초•중반 신혼부부들이 특별공급으로 몰리고 있지만 특별공급 경쟁률마저 일반 청약 못지않게 오르면서 신혼부부들의 내집마련은 여전히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 지난 5월 분양한 ‘e편한세상 문래’ 신혼부부 특별공급 경쟁률은 21대 1을 찍었다. 특별공급 전체 평균 경쟁률(10.6대 1)의 2배이다.  이달 분양한 ‘고덕자이’ 역시 신혼부부 특별공급 경쟁률이 17대 1을 기록하며 전체 평균 경쟁률(9대 1)을 훨씬 넘어서기도 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30대 초•중반 신혼부부의 내집마련 꿈을 이룰 선택지로 주거용 오피스텔이 부상하고 있다.  별도의 청약 통장이 필요 없으며 아파트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으로 내집마련이 가능해 신혼부부들이 노려볼 만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건설사들이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기존의 공간효율성이 떨어졌던 오피스텔의 단점을 보완하고 천장고를 높이며 2룸을 선보이는 등 2~3인이 거주하기에도 손색없는 주거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 오피스텔은 향후 더 큰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될 시 임대 놓기에도 좋고 아파트와 달리 규제가 크게 까다롭지 않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투자 수요를 잡아내려는 여러 규제들이 복합적으로 엮이다 보니 실제 신혼부부들의 발목을 잡는 상황이 되어버렸다”며 “정부의 대안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하기 전까지는 내집마련을 위해 주거형 오피스텔과 같이 상대적으로 금액 부담이 적은 상품들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분당구 정자동에서 ‘분당 더샵 파크리버’ 오피스텔이 분양돼 눈길을 끈다.

‘분당 더샵 파크리버’ 오피스텔에서는 일반 아파트 못지 않는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먼저, 전 타입이 전용84㎡로 구성되며, 다용도실, 현관창고 등 공간활용성을 높인 특화설계로 3인 이상의 가족이 생활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평면 구성이 적용된다.

생활의 편리함까지 더했다는 평가다. ‘분당 더샵 파크리버’는 카카오톡과 제휴를 맺어  세대 내 첨단 무선 스마트홈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카카오홈과 연동되는 AI(인공지능) 음성인식 및 챗봇(문자) 기반의 ‘대화형 스마트 더샵’을 적용해 일상 생활 공간에서 가전제품, 각종 IT 기기 등을 손쉽게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다. 단지는 탄천을 앞마당처럼 누릴 수 있는 쾌적한 주거 프리미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단지 바로 앞으로 탄천이 흐르고 있어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여가활동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또, 대규모 정자공원이 맞닿아 있으며 불곡산이 인근에 위치한 전형적인 배산임수형 명당에 자리잡아 탁 트인 천혜의 자연 조망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우수한 조망권을 확보했다.

이밖에 단지는 주변으로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어 눈길을 끈다. 분당의 이마트(분당점)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가 가깝다. 또 분당 중앙공원, AK플라자 분당점, 현대백화점 판교점, 롯데백화점 분당점, CGV오리역 등의 편의시설이 인접해 이용이 편리하다.

‘분당 더샵 파크리버’는 아파트, 오피스텔,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구성되는 복합단지다. 지하 4층 ~지상 최고 34층, 7개 동 총 67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아파트는 전용 59~84㎡ 506가구, 주거용 오피스텔은 전용 84㎡ 165실로 구성된다.

오피스텔 청약일정으로는 지난 28일(목)부터 29일(금)까지 양일간 청약 접수를 받으며 7월 4일(수) 당첨자 발표, 계약은 5일(목)과 6일(금) 진행된다.

‘분당 더샵 파크리버’ 견본주택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50번지 일대(판교역 1번 출구) 마련됐다.

김선영 기자 knsmedi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