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부산시장직 인수위, 사흘째 시정 주요현안보고 청취...청년 TFT 신설
상태바
부산시장직 인수위, 사흘째 시정 주요현안보고 청취...청년 TFT 신설
  • 도남선 기자
  • 승인 2018.06.2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청사 전경.<사진=KNS뉴스통신DB>

[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20일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출범 첫날부터 사흘동안 진행된 시정 주요현안보고 마지막 일정을 마쳤다. 

이날 오전에는 건강한 행복도시 분과의 업무보고가 실시되었으며, 오후에는 안전한 환경에너지 분과의 업무보고가 실시됐다. 

건강한 행복도시 분과 보고는 부산시 사회복지국, 여성가족국, 건강체육국 등이 관련 업무 현황 및 민선 7기 주요 정책 방향에 대해 브리핑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시 예산의 35%가 투입되는 사회복지국에서는 저출산·고령화를 극복하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복지 안전망 구축 및 고령친화 도시 조성 계획을 보고 했다. 

특히, 사회복지사 종사자 처우 개선, 고독사 방지 등과 같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부산시의 기본 대응방안을 인수위에 전달 했다. 

민선 7기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출산·보육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여성가족국에서는 출산·보육정책의 연속성을 위해 기존에 추진되고 있는 정책과 민선 7기 공약의 연계 방안을 검토 보고 했다. 

건강체육국에서는 수도권과 부산시 사이의 의료서비스 격차 완화 방안, 의료·헬스산업 육성으로 부산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략을 보고 했다. 

오후에 이어진 안전한 환경에너지 분과에서는 시민안전실, 기후환경국, 클린에너지정책보좌관 등 9개 기관에서 관련 현황 및 민선 7기 주요 정책 방향에 대해 보고했다. 

기후환경국은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대응전략을 보고 하였으며, 클린에너지정책보좌관은 태양광·바이오 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전환 및 관련 산업 진흥 방안을 보고 했다. 

현안업무 보고 이후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으며, 한 인수위 관계자는 사회복지업무가 다양한 부서에서 운영돼 시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는 문제제기와 함께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One-Stop)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인수위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성폭력, 불법촬영, 데이트 폭력 등 여성 대상 범죄 근절을 위한 전담팀 구성과 한부모 가정 지원을 위해 양육비 이행관리원 부산 분원 설립을 제안했다. 

인수위는 출범 첫날인 18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분과별 주요 현안 보고를 마무리 하였으며, 이후 인수위와 부산시가 상호 협의가 필요한 사안은 수시보고 방식으로 진행 된다. 

부산시의 총괄적인 업무 보고가 끝난 만큼 인수위는 향후 민선 7기의 주요 정책 구체화를 위해 부산항, 에코델타시티 등 주요 거점과 부산교통공사, 부산시설공단 등 주요 산하기관을 방문할 계획이다.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는 청년정책 마련과 민선 7기 시작과 동시에 조속한 추진을 위해 청년 정책 TFT를 신설했다. 

청년 정책 TFT는 청년 지원 정책의 제도적 기반 마련, 추진체계 및 지원 체계 구축, 부산시 청년 맞춤형 지원 정책 개발 등 청년 정책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