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43 (금)
서울 북부교육지원청, ‘참여·협력의 학생중심 수업’지원...‘과정중심평가’ 연수 실시
상태바
서울 북부교육지원청, ‘참여·협력의 학생중심 수업’지원...‘과정중심평가’ 연수 실시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8.06.2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오후 3시부터 관내 초등교원 150여명 참석
▲ ‘과정중심평가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수업을 공유하고 있다. (사진=북부교육지원청)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성계숙)이 오는 22일 오후 3시부터 서울신상계초등학교에서 초등학교 교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참여와 협력의 학생중심 수업’ 지원을 위해 과정중심평가 이해 및 내실화 지원 연수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북부교육지원청은 지난해 11월에 초등학교 교육과정부장을 대상으로 학교지원 장학 희망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그 결과 과정중심평가 분야가 1순위(자료 1)로 나타났다. 교육청은 평가분야 전문가 7명을 위촉해 ‘수업을 바꾸는 과정중심평가’ 자료집을 개발하고 이번 연수를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 북부교육지원청이 개발한 ‘수업을 바꾸는 과정중심평가 자료집’ (사진=북부교육지원청)

북부교육지원청 류덕엽 초등교육지원과장은 “교육청이 개발한 ‘수업을 바꾸는 과정중심평가 자료집’은 ‘과정중심평가’가 수업을 바꾼다라는 고민을 바탕으로, 참여와 협력의 학생중심 수업혁신을 위해 현장교사가 과정중심평가를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자 개발한 장학자료”라며 “학교단위, 학년단위, 담임교사 수준에서 과정중심평가를 각각 어떻게 준비하고 운영할 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단계별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수는 과정중심평가를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결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1부에서는 ‘수업을 바꾸는 과정중심평가’ 장학자료집의 주요 내용 및 활용 방법과 과정중심평가가 현장에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평가관련 정책 및 지침 등에 대한 내용을 안내한다.

2부에서는 자료집을 개발한 교사가 과정중심평가를 직접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기록한 사례를 중심으로 6개 분과로 나눠 분임토의를 실시한다. 분임토의는 학생의 수준과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방법, 일관성 있는 수업-평가-기록 및 통지 등 과정중심평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북부교육지원청 손창호 교육지원국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평가전문성 신장 및 참여와 협력의 학생 중심 수업으로의 수업혁신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연수 운영으로 과정중심평가가 현장에서 빠르게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오영세 기자 allright5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