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29 (화)
‘서울시 청소년의회’ 23일 개원…청소년이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
상태바
‘서울시 청소년의회’ 23일 개원…청소년이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8.06.1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25개 자치구의 청소년참여기구 등 대표 청소년 100명으로 구성·출범
2016년 9월 출범, 올해 3대째…‘청소년 희망도시 서울’기본계획 등에 기여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는 23일 서울시청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제3대 서울특별시 청소년의회’ 개원식을 개최한다.

서울시 청소년의회는 170만 청소년을 대표하는 지도자로서 청소년의 주도적 참여와 권리증진을 보장하고자 2016년 9월 출범했다.

이번 제3대 서울시 청소년의회는 서울시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를 비롯해 25개 자치구 청소년참여기구에서 추천된 만13~19세 미만 청소년 100명으로 구성돼 출범한다.

지난해까지는 의원 자격기준이 만 12세부터였으나 청소년 친화도시 조성 조례(2017. 5.18) 제정으로 청소년의회의 근거법이 마련됨에 따라 올해부터 만 13세로 변경됐다.

23일 개원식 개최에 앞서 제3대 서울특별시 청소년의원들은 지난 16∽17일, 1박 2일 동안 서울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청소년의회 활동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청소년 참여활동 기본 교육과 상임위원회 구성 및 임원진 선출을 완료했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응급처치교육 및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방법, 성폭력 예방교육 등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참여활동에 필요한 소양교육, 기능교육도 이뤄졌다.

청소년 참여기구의 매뉴얼 활용 교육을 통해 4개의 상임위원회를 구성하고 청소년의원 간의 관계형성을 위해 놀이시간도 마련됐다.

올해 제3대 의원이 된 청소년 100명은 개원식에서 의원 선서 후 위촉장을 받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아울러 지난해 청소년의원 중 우수하게 활동해 청소년 권리증진에 공헌한 우수의원 15명에 대해 표창장도 수여될 예정이다.

또 2017년 서울시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이하늘과 문화분과장을 역임한 장세하의 공동 진행으로 서울시 청소년 명예시장 서은송이 축사를 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간다.

청소년의원은 1개 자치구 당 4명 내외로 서울시 청소년참여기구 소속 청소년 중에서 기관 추천으로 선발한다. 청소년참여기구는 청소년의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이 있다.

개원 이후 청소년의회는 지역사회 안에서 청소년 관련 문제나 상황을 직접 경험하고 논의하게 되며, 정책 상정을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과 정책포럼 등을 연다. 오는 10월에는 본회의가 개최된다.

올해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 정책은 관련 부서의 검토를 거쳐 서울시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그동안 청소년의회가 제안한 다양한 정책 중 지역문화축제에 청소년 자주적 참여를 위한 ‘청소년기획단’ 구성 운영은 현재 시정에 반영돼 실행중이다.

안전 비상벨 운영 점검·노동문제 신고안내서 부착 등의 정책은 관련 부서에서 추진 중에 있다.

한편, 올해로 3대를 맞게 되는 ‘서울시 청소년의회’는 청소년의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청소년참여기구가 한 자리에 모이는 교류의 장으로 청소년이 스스로 정책의 주체로 활동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 청소년 스스로 서울시에 정책과 의견을 제안해 실제 시정에 반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2016년 9월 처음 출범한 제1대 서울시 청소년의회는 그동안 서울시 정책과 사업 추진에 목소리를 내왔다.

특히,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해 2017년 11월에 서울시가 발표한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8~2022년)인 「청소년 희망도시 서울」기본계획에 청소년의회의 의견을 반영한 바 있다.

주용태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청소년의원들이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경험과 협의를 통해 좋은 정책을 만들어보는 등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며, “정책주체로서의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서울을 만들어나가는데 시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