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조하연 해운대구 구의원 후보 “해원초교 앞 초고층 콘도미니엄 건축 반대”
상태바
조하연 해운대구 구의원 후보 “해원초교 앞 초고층 콘도미니엄 건축 반대”
  • 도남선 기자
  • 승인 2018.06.0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 둘러싸고 주민 불만 고조... 우3동 어린이 인권과 학습권 보장 촉구
조하연 해운대구 구의원 후보가 유권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조하연 캠프>

[KNS뉴스통신=도남선 기자] 6.13지방선거에 출마한 구의원후보가 지역구 내 초등학교 학생의 안정적인 학습권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조하연 구의원후보(해운대구 나선거구)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 해운대교육지원청이 심의중인 해운대구 우동 콘도미니엄사업 교육환경영향평가를 어린이의 인권보호 차원에서 신중을 기할 것을 촉구했다. 

조 후보의 이같은 지적은 우3동 지역주민들의 집단 민원을 반영한 것으로서 초고층 콘도미니엄이 건축될 경우 해운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어린이들이 숙박시설과 마주보게 돼 정서적인 면을 해칠 우려가 있는 등 학습권이 침해된다는 데 근거하고 있다. 

이 지역은 일반상업용지로 지정돼 있으며, 지난 30년 동안 오피스텔 백화점 등으로 개발이 검토됐지만 사업성 부족과 주민 반대로 성사되지 못했던 곳이다. 

지난 2월 땅 소유자인 비에스디앤씨가 75개층 규모의 호텔사업을 추진하다가 사업대지가 해원초등학교 정문 50m이내의 절대정화구역에 해당돼 심의 신청을 철회했다. 

당시에도 학부모는 물론 주민의 극심한 반대가 있었던 곳을 한 달이 지난 뒤 비에스디앤씨가 77층 3개동, 31만5000여㎡ 규모의 콘도미니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 후보는 “그동안 이 사업이 인근 주민의 반대로 성사되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한다”며, “주민 대다수가 수십 년 동안 합리적인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교육청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의 우려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해원초등학교 학부모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은 시위를 하거나 반대청원운동을 지속하는 등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 A씨는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레지던스호텔이나 콘도미니엄이나 도진개진으로 본다”며, “초고층 건물로 둘러싸인 채 학교 정면에 대형 숙박시설을 마주하며 하루를 보내야 할 아이들을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해져 잠을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조하연 후보는 “우리사회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를 위한 학습권은 어떤 명분이나 이유로도 침해할 수 없는 권리이자 가장 기본적 인권”임을 지적하고, “부산교육청은 물론 부산시와 정부는 아이 키우기 힘든 시대에 아이를 낳고 기르며 그 과정에서 숱한 어려움을 견뎌내고 있는 학부모들의 고통을 살펴보아야 한다”며 당국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또 “사업에 대한 교육환경영향평가를 심의 중인 해운대교육지원청은 현 정부 들어 강화되고 있는 인권 보호 차원에서 이 사안을 보다 신중하게 다뤄주기를 요청한다”면서 초고층 콘도미니엄 추진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우3동 지역주민의 입장 지지를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나섰다.

도남선 기자 aegookja@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