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靑 "文 대통령 지방선거 사전투표 실시키로…투표율 제고 위해"
상태바
靑 "文 대통령 지방선거 사전투표 실시키로…투표율 제고 위해"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8.06.0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대변인, 문 대통령의 최저임금 효과 관련 발언 해명도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청와대가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사전투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문 대통령의 최저임금 인상 발언 논란과 관련해서도 해명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전 투표 관련 "문 대통령의 8일 사전투표 결정은 전국 단위 선거에서 지방선거 투표율이 50%대로 낮아 투표율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사전 투표 실시를 통해 투표를 독려하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대변인은 이날 "사전 투표에는 임종석 비서싱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직원들도 많이 동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와 관련 오는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에 문 대통령이 싱가포르로 갈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 투표를 하는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의 사전 투표는 싱가포르와 무관한 것으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는 사전투표율은 전체 투표율과 밀저하게 관련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대변인은 "2016년 20대 총선 때 사전투표가 처음 실시됐을 때 12.2%가 이뤄지면서 투표율을 58%로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19대 대선 때는 사전투표율이 26.1%로 18대 대선 때 75.8%였던 대선 투표율을 77.2%로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그는 "사전투표율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변인은 최근 문 대통령의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효과 90%"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은 '근로 가구'와 '비근로자 가구'를 분명하게 나눠서 그것을 전제로 근로자 가구에 90% 긍정효과가 있다고 말씀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해당 발언은 자영업자와 무직자는 분석대상에서 제외된 수치라는 데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전날 홍잘표 경제수석은 이에 대해 '가구별 근로소득'이 아닌 '개인별 근로소득'으로 분석한 결과라며 개인별 근로소득 기준으로 분석할 경우 저소득층의 소득증가율이 개선됐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경제성장률이 2%대였다. 그러나 지금은 3%대로 회복하고 있는 중"이라며 최저임금 인상과 성장률 3%대와 연관성을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