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국민권익위의 ‘국민신문고’, “UN공공행정상” 수상 확정!
상태바
국민권익위의 ‘국민신문고’, “UN공공행정상” 수상 확정!
  • 박세호 기자
  • 승인 2011.04.30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식관리 향상’분야에서 선정돼,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 우수성도 입증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가 UN이 제정한 공공행정상(Public Service Award)의 ’정부 지식관리 향상‘ 분야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공공행정상은 UN이 공공행정의 개선을 유도하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한 상인데, 이로써 국민신문고를 통한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가 개발도상국 등에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국민신문고는 정부(중앙부처, 자자체, 주요공공기관 등)의 모든 온라인 민원‧제안‧정책토론 신청 창구를 하나로 통합한 범정부 온라인 포털 시스템으로, 일평균 10만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다.

권익위에서는 국민신문고에 축적되는 연간 80만건의 민원에 대한 정보분석을 통해 국민의 불편사항과 불합리한 제도를 발굴, 개선을 추진해 오고 있다.

UN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국민의 목소리’인 민원을 분석하여, 국민의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행정 프로세스의 우수성을 인정했으며, 시상식은 오는 6월 23일 ‘공공행정의 날’ 있을 예정이다.

권익위는 한국 전자정부의 대표사례인 국민신문고를 ’정부 지식관리 향상‘ 분야에 'e-People System, Knowledge Management for People's Voice’(국민신문고, 국민의 목소리를 위한 지식경영)로 출품한 바 있다.

박세호 기자 bc45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