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文 대통령 “北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의지 확인”
상태바
文 대통령 “北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의지 확인”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8.05.2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브리핑, 6월 1일 남북 고위급 회담 개최
26일 진행된 남북정상회담 모습.<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북한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진행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브리핑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다시 한 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통해 전쟁과 대립의 역사를 청산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 고위급 회담을 오는 6월 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면서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격식 없이 개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서로 통신하거나 만나 격의없이 소통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면서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하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두번째 정상회담은 26일 오후 3시쯤 통일각 회담장에서 시작됐으며 2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이자리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영철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북측 통일각 방명록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위원장과 함께‘라는 글을 남겼다.

이날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함께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들이 문 대통령을 맞이했다. 김 국무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한 뒤 남측 수행원들과 악수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은 회담을 마치고 북한 조선인민군 명예위병이 정렬한 가운데 회담장인 통일각을 나섰다. 두 정상은 악수와 포옹을 나눴으며, 김 국무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차량이 떠날 때까지 배웅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