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임해규 후보, 전국 최악의 ‘콩나물 교실’ 학습 환경도 전국 최하위 수준...이젠 바꿔야!!
상태바
임해규 후보, 전국 최악의 ‘콩나물 교실’ 학습 환경도 전국 최하위 수준...이젠 바꿔야!!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8.05.2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교육관련 지표, 전국 ‘꼴찌’ 전락시킨 이재정표 교육정책 지적
중고생 기초학력·학습 환경·발전기금·청렴도 전국 최하위 수준
▲ 임해규 후보가 지난 16일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미래교육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임해규 캠프)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지난 4년간 이재정 후보가 혁신교육을 앞세워 ‘이재정표 교육정책’을 밀어붙인 결과 경기도 중고생의 기초학력은 전국 평균에도 못 미치고, 각종 교육관련 지표 역시 전국 ‘꼴찌’ 수준으로 전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의회 민경선 의원(민주당)에게 제출한 자료(2016년 11월)에 따르면 경기도 기초학력은 중학교 3학년이 2014년 11위, 2015년 8위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2학년은 2014년 15위, 2015년 16위로 떨어졌다.

중도‧보수 단일후보인 임해규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취임식 대신 방송인 김미화씨의 사회로 열린 ‘토크 콘서트’에서 이재정 당시 교육감은 완성도 높은 혁신학교 모델을 만들겠다고 했다”면서 “중고생의 기초학력이 전국 평균을 밑돌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것도 완성도 높은 혁신학교인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보면 경기지역 고등학교 2학년은 2014년 5.5%, 2015년 5.4%로 전국 평균인 4.2%보다 월등히 높다. 민주당의 민경선 의원조차 “야간자율학습 폐지 등 ‘설익은’ 정책 혼선이 오히려 저소득층 학생들의 적응을 불완전하게 하는 것 아닌지 우려 된다”고 말할 정도다.

임해규 후보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비교해 보면 경기도는 건물면적 부족으로 전국 최악의 ‘콩나물 교실’이 된지 오래고, 교원 1인당 학생 수 역시 가장 많다”면서 “한마디로 경기도의 학습 환경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고 말했다.

임해규 후보는 이어 “경기지역 학교의 특수학급 비율은 매년 증가하는 반면 장애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 역시 전국 꼴찌 수준”이라면서 “이 때문에 경기도내 장애학생은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에 다녀도 학교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경기도 학생들의 체력 수준도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경기도내 각급 학교의 학교발전기금 역시 학생 1인당 전국 꼴찌 수준이다. 앞서 송주명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4년 연속 최하위권인 4등급을 기록한 경기도교육청을 비판한 바 있다.

이처럼 경기도 교육관련 지표가 전국 꼴찌를 달리게 되면서 경기도교육청의 교육행정 평가와 교육감 직무수행 평가 역시 낙제점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교육행정 평가에서 경기도교육청은 9위를 기록했으며, 이재정 교육감의 직무수행 지지도 (2015년 기준) 역시 하위권인 전체 13위를 기록했다.

임해규 후보는 “진보교육감이 재직한 9년 동안 통계 수치의 경우 자신들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공개하고 학업성적과 관련된 부분은 깜깜이”라면서 “결과가 나쁠수록 이를 공개해 교육행정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하는데도 숨기기에만 급급해 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임해규 후보는 교육청 업무포털 ‘교육정보통계' 정보가 불통인 것에 대해 “경기도교육청은 교육관련 통계나 지표를 공개할 의사도 없는 것”이라면서 “전국에서 기초학력 꼴찌라는 현재의 상황이 그냥 생긴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한편, 임해규 후보는 후보자 등록 첫날인 어제 경기도교육감 후보로 가장 먼저 등록을 마쳤다. 임후보는 등록후 가진 소감을 통해 “교육만큼은 중도 보수 임해규에게, 교육만큼은 교육전문가 임해규에게 맡겨 달라. 교육감을 바꾸면 경기도 교육이 달라진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오영세 기자 kns.50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