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27 (금)
“농산물 가격 불공정,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으로 해법 찾는다”
상태바
“농산물 가격 불공정,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으로 해법 찾는다”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8.05.2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터치연구원, 연구보고서 발표…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 반영 '한국형 6차 산업화 모델' 제시
김강현 연구위원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불공정한 농산물 가격의 문제점을 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방안이 제시돼 주목되고 있다.

(재)파이터치연구원은 23일 연구보고서 ‘농업의 한국형 6차 산업화 모델 구축’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파이터치연구원 김강현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농산물 시장의 정보비대칭성을 분석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을 반영한 한국형 6차 산업화 모델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농산물은 생산(1차)·가공(2차)·유통(3차)과정에서 정보가 매우 제한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농산물은 가격정보와 비가격정보(식품안전성, 친환경성, 영양, 맛)가 공산품에 비해 매우 제한적이다.

농산물 가격이 대부분 시장가격이 아닌 농협과 대형마트 등 독점적 지위를 갖는 대량구매처의 비시장 가격(예 농협의 공식가격, 이마트의 위원회 가격)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이 때문에 유통비용이 2016년 기준 주요 농산물인 복숭아는 41.4%, 사과 51.2%, 돼지고기 48.1% 등으로 공산품인 의약품 7.5%, 휘발유 6%, 건설기계 12% 등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농산물은 비가격정보인 식품 안정성, 친환경성, 영양, 맛 등의 속성에서도 정보비대칭이 강하게 나타난다. 농산물은 공산품과 달리 구입후 경험을 통해서만 정보의 불균형이 해소되는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강현 연구위원은 “미국, 일본 등 해외선진국들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을 농업현장에 적용하고 자국에 적합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형 6차 산업화 모델 <자료=파이터치연구원>

김 연구위원은 이와 관련 미국과 일본 등 해외 선진국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을 적용해 생산(예 스마트팜)·가공(예 로봇, 가공기계 제작용 3D프린팅)·유통(예 수송용 드론, 빅데이터)을 결합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을 위한 환경조성의 일환으로 일본에서는 농협의 개혁(중앙회의 지도·감사권한 폐지, 중앙회의 부담금 징수권 폐지, 농협법 삭제 등)을 단행, 농업부문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폐지하고 협동조합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농산물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을 반영한 한국형 6차 산업화 모델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기술융합형을 위해서는 기업(IT기업)이 중심이 돼 생산과정에서는 스마트팜, 가공·유통과정에서는 농업용 드론, 빅데이터, 농업용 로봇 등을 개발·상용화해 농업 현장에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장지원을 위해서는 농업인을 대표하는 농협이 생산과정에서 전국 1136개 단위조합이 보유한 농업 데이터를 활용해 농업정보망을 구축하고, 가공·유통과정에서는 전국 2184개 하나로마트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산지와 소비지를 연결하는 유통지도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민관협력을 위해서는 생산단계에서 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농가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정비하고, 가공·유통단계에서는 정책자금 지원, 스타트업 기업 육성 등의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