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통일부 “北, 핵실험장 폐기행사 취재할 南기자단 명단 접수안해”
상태바
통일부 “北, 핵실험장 폐기행사 취재할 南기자단 명단 접수안해”
  • 김성환 기자
  • 승인 2018.05.2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실험장 폐기 행사 차질 없이 예정대로 진행되길 기대”

[KNS뉴스통신=김성환 기자] 정부는 21일 판문점 연락사무소를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우리 측 기자단 명단을 재통보 했지만, 북측이 수령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판문점 연락사무소 통화 개시와 함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참석할 우리 측 기자단 명단을 통보하려고 했으나 북측은 아직까지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저희가 통지문 전달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는 이날 오전 9시에 평소와 같이 판문점 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통화를 하면서 우리 측 기자단 명단도 전달하려 했으나 북측 연락관 쪽에서 지침이 없었다며 접수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백 대변인은 남측 언론이 배제된 상태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이 진행될 가능성도 있냐는 질문에는 “앞으로의 상황에 대해서 예단해서 말씀드리기는 그렇다”면서 “어쨌든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가 차질 없이 예정대로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백 대변인은 북측이 외신 취재진에 1인당 1만 달러 상당의 비자발급 비용을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 확인이 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2일 외무성 공보를 통해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의식을 진행한다며 남측과 미국, 영국, 중국, 러시아 언론에 취재를 허용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으나 남측 기자단 명단 접수를 하지 않고 있다.

김성환 기자 sportsman8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